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285호(공주시의회 정책간담회, 국립충청국악원 유치,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만경노씨 삼의사)

작성자 소통정책팀  조회수 485 등록일 2020-06-03

(NA) 주요 뉴스입니다.
(1) 공주시-공주시의회 정책간담회가 지난 5월 26일 열렸습니다.
(2) 지난 28일에는 국립충청국악원 유치 기본계획 용역 최종보고회가 개최됐습니다.
(3)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위촉 및 발대식이 진행됐습니다.
(4) 시민들의 환승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유구에서 아산까지 운행하는 직통 시내버스 노선이 개설됐습니다.
자세한 소식, 79회 정례브리핑 통해 알아봅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공주시가 시민들에게 더 편리하고 나은 정보제공을 위해
공주시청 통합홈페이지를 새롭게 단장했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방문 부탁드리며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주요뉴스

#1. 제2차 공주시-공주시의회 정책간담회
(ST) 공주시가 지난 26일 공주시의회와 제2차 정책간담회를 열고 소통과 협치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시민의 행복과 발전이 가장 우선시되는 시정 방안 추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NA) 간담회에는 김정섭 시장과 이존관 부시장, 박병수 의장, 이창선 부의장 등 의원 11명과 각 국장 및 소장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간담회에서 공주시는 국립국악원 공주 유치, 2022년 충청남도 체육대회 유치 추진, 그리고 공주문화도시와 제2금강교 추진현황 등 당면사업 추진상황을 보고했습니다.
아울러 백제문화제재단 대표이사 선임 및 백제문화제 준비, 동현지구 스마트창조도시 조성사업 등 현안과제에 관한 심도 있는 논의도 이어졌는데요.
공주시는 특히 코로나19 대응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으로 ‘찾아가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등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갖가지 행정 방안을 강구했고 이에 공주시의회 의원들은 취약계층과 영세 소상공인들을 위한 지원 대책을 더욱 꼼꼼히 마련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2. 국립충청국악원 유치 기본계획 용역 최종 보고회
(ST) 국립충청국악원 유치는 지역 문화 발전은 물론, 흩어져있던 국악 관련 문화 인프라가 결집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데요.
국악 자원이 많이 분포되어있는 공주시는 어떻게 하면 국립충청국악원을 공주시에 유치할 수 있을지 깊게 고민하며 다양한 전략을 추진 중인데, 이번에는 국립충청국악원 유치 기본계획 용역을 완료했습니다.
(NA) 공주시가 지난 28일 본청 집현실에서 김정섭 시장, 이존관 부시장, 심규덕 문화관광복지국장, 최창석 유치위원장을 포함 관계자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립충청국악원 공주 유치를 위한 기본계획 수립 최종보고회를 가졌습니다.
최종보고회에서 관계자들은 용역 최종보고 및 보완, 그리고 사업 추진 방향에 대해 중점적으로 의견을 나눴는데요.
최종보고 내용으로 국립충청국악원 유치 여건 및 당위성, 유치를 위한 공주시의 실행방안, 국립충청국악원 유치 기대 효과 등이 제시됐습니다.
지난해 국립충청국악원 중부분원 공주 유치를 위한 기초조사 연구용역을 완료한 공주시는 국악원 공주 유치를 위해 10만인 서명운동, 유치기원 음악회, 국악축제 등 공주시 국악 저변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만큼 국립충청국악원 공주 유치 활동을 지속해서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3.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위촉 및 발대식
(ST) 공주시가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발대식을 개최했습니다.
올해 여성 친화 도시로 신규 지정된 만큼 공주시는 남녀 모두가 평등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5년간 13개 세부사업을 본격 추진합니다.
(NA) 지난 26일 고마 컨벤션홀에서 ‘공주시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위촉 및 발대식’이 개최됐습니다.
여성친화도시 홍보 영상 상영으로 시작된 이 날 발대식은 시민참여단 모집 경과보고와 2020년 활동 계획 안내 등을 발표하는 시간으로 진행됐으며 추가 선발된 위촉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 하고 여성이 행복한 도시, 공주를 만들기 위한 다짐과 화합의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이날 위촉된 시민참여단은 2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여성 21명과 남성 7명 등 총 28명으로 성 평등, 안전증진, 청년 등 3개 분과에서 활동하게 되는데요.
지난해 위촉된 시민참여단원 32명을 포함 총 60명의 시민참여단은 일상생활의 성차별적 요소 등 불합리한 사항 발굴 및 여성 친화 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 등의 역할을 추후 2년간 수행할 예정입니다.

#4. 제79차 정례브리핑
(ST) 제79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4-1. 코로나19 대응 (보건소, 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경제대책)
(NA) 공주시가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한 공주시 대응 현황을 보고했습니다.
공주시는 지난 13일 발생한 확진 환자 관련 접촉자 31명의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이 나왔으며 2주 격리도 지난 26일 전원 해제됐다고 밝혔습니다.
이태원 사태 이후 지역 내 유증상자나 확진자는 발생하지 않아 방역 상황은 점차 안정되어 가고 있지만, 추가 확진 발생 예방과 시민 해소를 위해 공주시는 지속해서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여 총력 대응을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공주시는 소상공인과 실업자를 위해 지급하는 긴급생활안정자금, 농어민 수당, 여성농업인 행복카드 지급 등 다양한 경제대책 추진도 차질 없이 진행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4-2. 유구-아산 시내버스 직통 노선 개설
(NA) 공주시가 유구-아산 시내버스 직통 노선 개설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공주시는 유구에서 아산까지 이동하려면 매번 환승해야하는 시민들의 시간적 손실과 고령자들의 이동 불편을 해소하고자 지난해부터 공주교통, 아산시 교통운수사, 아산시청과 지속해서 노선 개설을 위한 협의를 진행해왔고, 이에 공주시는 유구-아산 시내버스 직통 신규 노선을 본격 개설해 6월 1일 자로 운행을 시작합니다.
공주시는 직통노선 개설로 유구읍에서 아산으로 향하는 16개 마을, 약 4,000여 명의 주민에게 편리한 대중교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교통복지를 통한 삶의 질 향상과 공주시와 아산시의 교류가 더욱 활발해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4-3. 6월의 공주역사인물- 충의정신 실천한 만경노씨 삼의사
(NA) 임진왜란 시기, 의병으로 활동했던 만경노씨 삼의사 노응환, 노응탁, 노응호 삼형제가 6월의 공주역사인물로 선정됐습니다.
6월 1일 의병의 날을 맞아 의병의 희생정신을 기리고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하고자 임진왜란 당시 의병으로 참가하여 충의 정신을 실천했던 삼의사의 삶과 정신을 기리기 위해 선정했다고 밝혔는데요.
나아가 만경노씨 삼의사의 충의 정신을 널리 알리는 학술강좌를 오는 6월 23일 진행하고 추모 제향은 10월 4일에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다음 주에 돌아오겠습니다.
오늘도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서수현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