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287호(국악 아카데미, 한옥마을, 편의시설, 장애인 합동결혼식, 시정백서, 신바람 정책톡톡, 코로나19)

작성자소통정책팀  조회수119 등록일2020-06-17




(NA) 헤드라인 뉴스입니다.

(1) 공주시가 제2회 국악아카데미를 열었습니다.

(2) 지난 13일에는 한옥마을 편의시설 개장식이 진행됐습니다.

(3) 제 81차 정례브리핑이 열렸습니다. 공주 시정백서 발간 등 주요내용, 잠시 후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1년 4계절 중 두 번째인 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올여름은 그 어느 때보다 가장 더운 날씨가 될 거라고 하는데요. 무더위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주요뉴스

#1. 제2회 공주 국악 아카데미 개최

(ST) 공주시가 문화예술 도시 이미지 제고와 우리 문화의 중요성 인식을 위해 국악 관련 다양한 분야의 강습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특히 충청권 전통문화 거점지역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해나가고자 지난 9일, 제2회 공주 국악 아카데미를 개최했습니다.



(NA) 이날 강의는 대전국악방송 고효상 PD의 ‘국악의 다양한 맛’과 공주시충남연정국악원 박승희 원장의 ‘국악 들여다보기’로 총 1시간가량 진행됐습니다.

고효상 PD는 국악의 여러 장르와 음원 설명을 통해 국악의 다양성을 소개했으며 박승희 국악원장은 진도아리랑 후렴구를 부를 수 있는 소리 기법을 전수했는데요.

박승희 원장은 백제음악 자료의 부족을 근거로 들며 “하루빨리 국립국악원 설립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전했고 이에 공주시는 장점은 강조하고 단점은 보완해 나가면서 국악원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 한옥마을 편의시설 개장식

(ST) 공주시가 한옥마을 숙박객 또는 공주시민에게 힐링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족욕 체험장이나 북 스테이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조성했는데요.

이에 지난 13일 한옥마을 편의시설 개장식을 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NA) 이번에 개장한 족욕 체험장과 북 스테이, 역사체험놀이터는 한옥마을 이용객들에게 다양하고 즐거운 체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인데요.

100% 금강 온천수를 원수로 활용하는 족욕 체험장은 족욕장과 세족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 번에 20명까지 입장할 수 있고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운영됩니다.

한옥마을 북 스테이는 5개 방에 생태·환경, 문화·예술 등 다양한 주제와 관련한 도서 약 700여 권과 12종의 보드게임을 비치하여 원하는 공간에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준비돼 있으며 역사체험놀이터는 대형 미끄럼틀, 널뛰기, 전통그네를 포함한 총 12종의 놀이 시설이 갖춰져 있는데요.

공주시는 이번 편의시설 보강 사업을 통해 한옥마을이 단순 숙박 시설을 넘어 방문객의 편의를 제고하고 공주시 관광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3. 제81차 정례브리핑

(ST) 제81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4-1. 코로나19 대응 (보건소, 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경제대책)

(NA) 공주시의 코로나19 대응 현황 보고입니다.

최근 환기가 잘 안 되는 밀폐공간에서 마스크 착용 및 손 위생 등 방역수칙이 잘 지켜지지 않고 있어 확진자 발생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공주시는 PC방, 코인노래방 등 집단감염 위험시설과 집합 제한조치 중인 유흥시설을 대상으로 강화된 점검을 지속하여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유흥주점, 실내체육시설 등 고위험 8종 시설에 대해 전자출입명부를 시행하는데요.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이란, QR코드를 활용하여 출입자명부를 관리하는 방식으로, 확진자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한 역학조사가 가능합니다. 한편, 공주시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청년 단기 일자리로 2020년 여름방학 대학생 행정 도우미 제도를 운영합니다.

공주시에 주민등록을 둔 대학교 재학생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시 홈페이지 또는 시청 행정지원과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4-2. 2018-2019 공주시정백서 발간

(NA) 공주시가 주요 시책 또는 현안 사업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공직자에게는 그간의 업무 성과를 확인하고, 시민들에게는 시정 철학 및 성과 등을 공유하는 시정 역사 자료로 활용하고자, 2018년에서부터 2019년까지 2년 동안의 시정 기록을 수록한 ‘2018~2019 공주시정백서’를 발간하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공주시정백서는 풍요로운 상생 경제, 일 잘하는 혁신시정, 매력 있는 문화관광, 시민 행복 선도복지, 활력있는 지역사회 등 5대 시정 목표와 주요 성과 85개 사업이 수록되어 있는데요.

특히 기존 개조식 방식 공주시정백서를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전환하여 공무원과 시민들이 이해하기 쉽게 기술했으며, 통계 수치 등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다양한 사진 자료를 활용하는 등 집중도 있게 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공주시는 이번 시정백서는 2년, 다음 백서부터는 1년 주기로 시 주요 사업에 대한 추진과정, 성과, 발전방 향을 백서에 담아 주요 시정에 대한 기록관리 뿐 아니라 향후 시정 방향까지 이해할 수 있는 중요 자료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4-3. 공주 한옥마을 편의시설 개장

(NA) 다음은 공주한옥마을 편의시설 개장과 관련한 내용입니다.

공주시는 힐링, 가족 소모임 등최근 여행 수요 변화에 부합하고 방문객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하기 위해 기존 공주한옥마을이 가지고 있는 단순 숙박의 성격을 탈바꿈하기로 했고, 이에 따라 족욕 체험장, 북 스테이, 역사체험놀이터 등 세 가지 편의시설을 개장했는데요.

공주시는 공주한옥마을이 좀 더 나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품격 숙박시설로서 도약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4-4. 신바람 정책 톡톡 [코로나19 대응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개최

(NA) 지난 15일, 코로나19 대응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주제로 한 신바람 정책 톡톡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공주시는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및 지역 경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아울러 코로나19 이후 지역경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공주시 경제정책에 실질적으로 반영하고자 15번째 신바람 정책톡톡 토론회 자리를 마련했는데요.

공주시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나온 다양한 정책 제안과 건의 사항에 대해 전문가 및 관련 부서의 검토를 받아 공주시 경제정책에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4-5. 공주 고도보존 육성 기본계획 2차 계획 수립

(NA) 공주시가 지난달 26일, 문화재청으로부터 승인받은 제2차 공주 고도보존육성 기본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기본 계획은 지난 2012년부터 현재까지 추진된 1차 계획을 수정.보완한 것으로 주요 내용으로는, 고도지구와 문화재 보호 구역을 일치시키고 고도육성 4개 핵심과제를 선정하여 2029년까지 10년간 약 3,570억 원을 투자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특히 이번 2차 계획에 반영된 4개 핵심과제 중 웅진 백제 핵심 유적 보존관리 정리 사업은, 공산성, 송산리고분군, 고마나루 등 공주시 대표 핵심유적 6개 지구를 보존.정비하는 사업인 만큼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공주시는 이번 2차 기본계획을 토대로 문화재청과 함께 공주의 역사문화환경을 회복하고 생활환경을 개선하여 활력 넘치고 경쟁력 있는 역사문화 도시로 만들어나갈 것을 다짐했습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서수현 아나운서/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


간략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