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292호(마을발전 토론회, 하반기 업무계획, 정례브리핑, 코로나19 대응, 충청감영길, 어르신놀이터, 춘수정)

작성자 소통정책팀  조회수 872 등록일 2020-07-22

HEADLINE NEWS
(NA) 주요 뉴스입니다.
(1) 2020 하반기 읍면동 마을 발전 토론회가 이인면, 신관동, 사곡면, 옥룡동, 계룡면에서 각각 열렸습니다.
(2) 공주시가 2020년 하반기 업무계획 보고회를 열었습니다.
(3) 충청 감영길 역사문화가로 조성사업 공모 선정, 어르신놀이터 조성 공모 사업 선정 등 제86차 정례브리핑 통해 알아봅니다. 잠시 후 전해드리겠습니다.

OPENING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공주시가 만 18세에서 39세 청년 중 공주 내 기업에 6개월 이상 근무한 공주 청년 근로자 187명을 대상으로 60만 원 복지 카드를 지급합니다.
기간은 오는 8월 15일까지니까요. 청년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Main News
#1. 2020 하반기 읍면동 마을 발전 토론회
(ST) 공주시는 시정에 관한 사항뿐 아니라 지역민들로부터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2020 하반기 읍면동 마을발전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이인면과 신관동등 5개 지역에서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NA) 공주시가 지난 한 주간 이인면, 신관동, 사곡면, 옥룡동, 그리고 계룡면에서 주민들과 마을 발전 토론회를 진행했습니다.
이인면 마을 발전 토론회 주제는 이도역 재현 및 행정복지타운 조성, 용성길 둑방길 확장/포장 공사 등이었으며, 신관동은 신관주유소에서 덕성공원까지 구간에 인도 개설과 신관초등학교 앞 전신주 지중화 사업, 노후 게이트볼장을 활용한 다목적 복합시설 조성 등에 관해 논의했습니다.
이어 사곡면, 옥룡동, 계룡면에서도 사곡면 지역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보건진료소 신규 설치, 신원사 케이블카 설치를 비롯한 관광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하며 아름다운 마을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의견이 개진됐습니다

공주시는 이번 하반기 마을 발전 토론회가 기존의 순방 방식에서 탈피하여
미래 발전 방안에 대한 충분한 의견을 나누고 시민 중심의 소통 행정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토론회인 만큼,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고 전했습니다.

#2. 2020 하반기 업무계획 보고회
(ST) 공주시가 상반기 시정 운영에 대한 성과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반기 정책 방향 및 업무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자 2020년 하반기 업무계획 보고회를 열었습니다.

(NA) 보고회에는 김정섭 시장을 비롯하여 6급 이상 공무원들이 참석했습니다.
특히, 정책자문위원이 참석하여 시정에 대한 전문적인 견해와 민선7기 후반기 새 시책 사업을 제안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공주시는 2020년 완료 목표 공약사업 완수뿐 아니라 제2 금강교 건설,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및 산업단지 조성 본격화, 국립충청국악원 유치 등 지역 현안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데 중점을 두고 하반기 업무를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이 밖에도 공주시는 치유의 숲, 계룡산 국립공원 생태 탐방원 조성 등 힐링 사업 기반을 확충하고 ‘부서’ 중심의 칸막이 행정을 ‘일’ 중심의 협업 행정 구현으로 개선하여 행정 효율성과 시민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3. 제86차 정례브리핑
(ST) 제86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3-1. 코로나19 대응
(NA) 공주시가 지난 한 주 동안의 코로나19 대응 현황을 발표했습니다.
대전 확진자가 공주시 내 음식점을 방문함에 따라 공주시는 접촉자 2명에 대해 검사를 시행했고 검사 결과, ‘음성’으로 확인됐으며 지난 10일 음식점 일시 폐쇄 및 방역 조치를 완료했습니다.
접촉자로 분류된 2명은 자가격리 중이며, 공주시는 모니터링을 통해 실시간으로 대응할 예정입니다.
또한 공주시는 지난주 각종 회의나 행사 등에서 마이크 일회용 위생 커버를 씌우는 것을 지도 및 점검하였으며, 생활 속 거리 두기 현장 점검반을 통해 실내골프연습장, 볼링장 등의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점검함과 동시에 QR코드 출입명부 설치도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코로나19에 대비한 공주시의 주요 축제 일정도 발표했는데요.
2020 여름공주축제는 8월 중 무관중 스트리밍 축제 방향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문화제 야행은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8월 말에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공주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및 실직자 등 취업 취약계층 400명을 대상으로 오는 8월 17일부터 12월 4일까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희망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여 취약계층 생계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3-2. 충청 감영길 역사문화가로 조성사업 공모 선정
(NA)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20 지역 수요 맞춤 지원 공모사업에
공주시 ‘충청 감영길 역사문화가로 조성사업’이 선정됐습니다.
이번 사업은 감영길 중심으로 산재한 역사문화자원을 연계하는 통합 가로조성 사업으로,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총 30억 원을 투입하여 진행할 예정인데요.
감영 광장 조성사업에는 한식 담장과 측우기 상징물 등 충청감영의 고유 정체성을 담아 건립할 계획이며, 역사문화 가로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포정사 문루에서 목관아터에 이르는 원도심 중심축에 상징 게이트와 전통조경, 가로 갤러리 등을 구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보행자 쉼터와 포켓 공간 등을 설치해 역사가 흐르는 걷고 싶은 거리를 조성하고 충청 감영길 활성화를 위한 충청감영 문화제, 도시재생 투어 등도 적극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3-3. 어르신놀이터 조성 공모 사업 선정
(NA) 충청남도가 실시한 ‘충남형 어르신놀이터 조성 공모 사업’에
공주시 춘수정 도시공원이 최종 대상지로 선정됐습니다.
충남형 어르신 놀이터 조성 사업은 충청남도가 전국 최초로 시범 실시하는 것으로, 무장애 시설로 균형과 유연성 향상에 초점을 맞춘 어르신들의 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인데요.
비영리법인 ‘재미있는 재단’으로부터 어르신 놀이기구 10여 종을 기증받아 공원 내 설치하고 다양한 어르신 신체 활동 및 정신건강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공주시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독거노인 등 사회적으로 고립되기 쉬운 어르신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다양한 건강 놀이기구를 통해 어르신들의 운동능력과 인지능력을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히며
전국 최초 유럽형 어르신 놀이터 조성으로 세계유산도시 관광지로서의 면모를 갖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클로징 멘트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오늘도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서수현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