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07회(로컬푸드 직매장, 김석한 명예시장,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소방의 날, 정례브리핑, 서수현 아나운서)

작성자 온라인팀  조회수 897 등록일 2020-11-19

HEADLINE NEWS

(NA) 주요 뉴스입니다.
(1) 공주시가 5개 로컬푸드 직매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습니다.
(2) 김석한 명예시장과 기업인 방문단이 공주시를 방문했습니다.
(3) 공주시가 정안면 농촌 중심지 활성화 사업 준공식을 개최했습니다.
(4) 제58주년 소방의 날 기념식이 개최됐습니다.
(5) 공주시가 충청남도 균형 발전 사업에 845억 원을 확보했습니다.
    이외에도 공주시 국립충청국악원 유치 진행 상황 등 주요 소식, 제101차 정례브리핑 통해 전해드립니다.

OPENING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요즘 부쩍 차가워진 공기에 옷차림이 두꺼워졌습니다.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고 있다는 의미일 텐데요.
날씨가 추워짐과 동시에 핫팩이나 전기장판 등 화상을 입기 쉬운 온열 제품 사용에 주의해 주시기 바라며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Main News
#1. 공주시 5개 로컬푸드 직매장 상생협력 업무 협약식
(ST) 공주시가 관내에 위치한 5개 로컬푸드 직매장 활성화와
성공적인 공주 푸드 플랜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NA) 지난 2일 시청 집현실에서 개최된 업무 협약은
김정섭 공주시장과 우성농협 이용식 조합장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 취지 설명, 협약서 서명 등의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이번 협약에서 공주시와 기관들은 공주푸드플랜 관리 시스템 공동 이용, 출하 품목 자체 인증 기준 준수 등을 이행하기로 협의했으며
소비자가 선호하는 가공품 공동 발굴, 미판매 농산물 정보 공유 플랫폼 구축 등도 함께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공주시-5개 로컬푸드 직매장 상생협력 업무 협약)
한편, 공주시 로컬푸드 직매장은 지난 2014년 우성농협을 시작으로
현재 가게 안 가게 3곳과 독립 매장 2곳 등 모두 5곳이 운영 중으로,
직매장 매출액은 지난해 9월 대비 132% 증가하며 급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로컬푸드 직매장 활성화 및 출하 농가 편의 도모 조항 합의)

#2. 김석한 명예시장 및 기업인 방문단 영접
(ST) 지난해 10월 공주시 초대 명예시장으로 취임한 김석한 명예시장과 서울의 주요 기업인 20여 명이 공주시를 방문했습니다.

(NA) 이번 방문은 김석한 명예시장이 서울 지역 기업인들에게 공주시를 소개하고 공주시의 기업투자 유치 전략을 설명하기 위해 마련됐는데요.
기업인 방문단은 지난 4일 공주시 시정 홍보와 기업투자 유치 설명 등으로 진행된 환영 행사를 시작으로 갑사, 송산리고분군 등 주요 관광지 둘러보기,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관람, 한옥마을 숙박 등 1박 2일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김석한 공주시 명예시장과 기업인 방문단, 공주시 방문)
아울러 김 명예시장은 “공주시가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다”며
“공주시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 발전을 위한 기업 유치 활동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김석한 명예시장, 공주시 지역 발전 위한 기업유치에 적극 협조)
#3. 정안면 농촌 중심지 활성화 사업 준공식
(ST) 정안면 농촌 중심지 활성화 사업은 공주시 정안면 전체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의 복지 서비스 공간 및 주민 편의시설 확충, 지역 역량 강화를 통한
삶의 질 향상과 공동체 활성화를 목표로 추진하는 사업인데요. 공주시가 이와 관련한 준공식을 개최했습니다.

(NA) 지난 5일 개최된 ‘정안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준공식에는
김정섭 시장을 비롯한 기관, 단체장, 주민 등이 참석했는데요.
공주시는 2014년 농림축산식품부 신규 공모사업에 선정된 이후 한국농어촌공사 공주지사와 공기관 대행 위탁 협약을 체결하고 정안뜰 복합문화센터 건립, 강다리기 공원, 알밤 쉼터 조성 등을 추진했습니다.
(공주시, ‘정안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준공식 열어)
특히, 정안뜰 복합문화센터는 준공과 동시에 평생학습센터로 지정되어
주민자치 프로그램뿐 아니라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는데요.
더불어 강다리기 공원도 야외 대규모 행사를 개최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함으로써 정안면 주민들의 교육 및 문화 활동에 크게 이바지할 전망입니다.
한편, 공주시는 “정안면의 기반시설을 바탕으로 다목적 공간을 조성하여 지역 주민 모두가 삶의 질이 향상되고 행복한 정안면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농촌지역 환경 개선 및 주민 복지 향상 기대)

#4. 제101차 정례브리핑
(ST) 제101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4-1. 코로나19 확진자 추가 발생
(NA) 공주시에 거주하는 50대 해외입국자 A씨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A씨는 지난달 25일 에티오피아에서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했으며
입국 당시 발열 등 특이 증상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입국 후 자가격리 중에도 무증상 상태였지만, 지난 7일 격리해제 전 진단검사를 받고 충남보건환경연구원으로부터 양성 통보를 받았습니다.
공주시는 A씨가 입국 후 자가격리에 들어가 외부 이동 동선은 없지만,
세종시에 거주하는 배우자 B씨가 격리기간 내내 음식 전달을 해온 것으로 파악하고 B씨를 접촉자로 분류해 세종시 보건소로 이관 조치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A씨는 지난 8일 오전 공주의료원으로 이송되어 치료에 들어갔으며
공주시는 A씨의 자가격리 장소 및 마을 주변에 대한 방역 소독을 완료했다고 전했습니다.
(공주시, 50대 해외입국자 코로나19 확진 판정)

#4-2. 코로나19 대응 현황 및 추진
(NA) 공주시가 사회적 거리 두기 및 다중이용시설 개편 등 코로나19와 관련한 추진 상황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코로나19의 지속적인 감염 확산을 막고 국민의 사회/경제 활동을 최대한 보장할 수 있도록 기존 3단계였던 거리 두기 체계를 1단계부터 5단계까지 세분화해 적용한다고 밝혔는데요.
1단계는 생활 방역, 1.5~2단계는 지역 유행, 2.5~3단계는 전국 유행으로 구분하고 공주시는 충남도와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강화해 방역에 힘쓰겠다고 밝혔습니다.
더불어 지난 11월 2일부터 공주시 전 지역 거주자 및 방문자에게 마스크 착용 의무화 행정명령이 발령됐는데요.
공주시는 대중교통, 요양 시설 등 일반관리 시설뿐 아니라 콜센터 등 고위험사업장과 지자체에 신고된 500인 이상 행사 모두 마스크 착용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밝힘과 동시에 “계도기간이 끝난 13일부터는 마스크 미착용자에게 10만 원 이하, 시설 관리·운영자에게는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므로 어디서나 마스크를 착용해줄 것을 시민들에게 당부드린다”라고 말했습니다.
(마스크 착용 의무화 이행 조치 등 코로나19 방역 사항 보고)

#4-3. 공주시, 충청남도 균형 발전사업 845억 확보
(NA) 충청남도 균형 발전사업은 도내 9개 시군을 대상으로
지역 간 불균형 해소와 지역 균형 발전을 통한 자족성 확립으로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지원되는 사업인데요.
공주시는 주민 삶의 질 제고 및 지속가능한 소득기반 창출을 비전으로 삼고,
일자리 창출, 문화관광 서비스 활성화를 목표로 사업 발굴을 적극 추진한 결과, 도 제안 사업 1건, 시군 경쟁 공모사업 1건, 시군 자율 사업 8건으로
총 10건 사업에 845억의 사업비를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공주시는 현재 사업별 기본 계획이 확정되었으며 2021년 실시 설계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사업 추진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주시, 충청남도 균형 발전사업 845억 확보)

#4-4, 2020 가을철 산불예방 특별대책 운영
(NA) 공주시가 가을철 건조한 날씨와 바람의 영향으로 산불 위험이 높은 시기에 소중한 인명과 주민들의 재산 피해를 대비하고자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45일간 가을철 산불 조심 기간으로 정하고 산불재난대비 총력 대응에 들어갔습니다.
공주시는 본청과 16개 읍/면/동에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산불 예방과 진화 대책 등을 수립/운영하며 비상근무 태새에 돌입했는데요.
산불 전문예방진화대 23명과 읍/면/동 산불감시원 120명을 산불 취약지역에 배치해 화기 및 인화 물질 소지자 입산 금지 안내 등 산불 예방활동에 나서고 있으며 산불 조심 홍보물 1천여 개를 산불취약지역에 설치하는 등 산불 예방 홍보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더불어 공주시는 산불 진화차 18대 및 등짐펌프 등 2,500여 점의 산불 진화 장비도 보유하고 있는데요.
공주시는 “지역의 소중한 자산과 주민들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작은 산불도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산불 예방 특별대책 운영, 산불방지대책본부 가동)

#4-5. 국립 충청국악원 공주 유치 추진현황
(NA) 공주시가 국립 충청국악원 공주 유치 추진 현황을 설명했습니다.
공주시는 지난해 공주 국립 충청국악원 유치위원회 출범과 동시에 전문가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였고, 7개 유관기관 및 단체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는데요.
이후 국립국악원에서 실시한 소속 국악원 건립 타당성 검토 연구 용역 결과에서도 타당성 있음으로 공개되어 국립 충청국악원 공주 유치를 위한 기본 계획을 완료했고 국립 충청국악원 공주 유치 당위성을 위해 중앙정부와 국회에 유치청원서도 전달하는 등 홍보 활동에도 나섰습니다.
아울러 지난달에는 공주 전국 어린이 국악 경연대회와 제39회 대한민국 국악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는데요.
이 밖에도 공주시는 11월 12일, 국회에서 국립 충청국악원 유치 당위성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국회 세미나를 개최하고 국악과 관련한 특강, 상설공연 등을 지속해서 추진하며 노력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다음 주에 더 좋은 소식과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진행 : 서수현 아나운서 / 제작 :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