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21회(유구 전통시장, 공공기관 유치위원회, 현장방문, 문화관광형시장, 국제안전도시,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950 등록일 2021-02-17

주요 뉴스입니다.
(1) 김정섭 공주시장이 유구 전통시장과 관련 기관을 찾아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 지난 8일 공주시 공공기관 유치위원회의 위촉식 및 1차 회의가 진행됐습니다.
(3) 설 명절을 맞아 양승조 충청남도지사가 공주의 다양한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4) 문화관광형시장 공모사업 선정 등 다양한 공주시의 소식을 제115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전해드립니다.

Opening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사상 초유의 비대면 명절, 모두 다 잘 보내셨나요?
계속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그리고 5인 이상 집합금지로 인해서 가족 친지들과 몸은 멀지만 마음만큼은 가까운 시간 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오늘부터 공주시의 소식을 전해드릴 아나운서 이슬기 입니다. 앞으로 공주시의 소식 더 살뜰하게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Main News
#1. 설맞이 유구시장 및 기관 방문
(ST) 김정섭 공주시장은 지난 8일 설 명절을 맞아 유구 전통시장과 관련 기관을 방문했습니다.
(NA) 이날 현장 방문은 명절을 앞둔 시민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준비되었는데요. 김정섭 공주시장은 유구 시장에서 오찬을 가진 뒤, 물건을 구매하는 등 시민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 유구 읍사무소, 신풍 농협 등 유관기관으로 이동해 기관 운영의 어려운 점을 살폈습니다.

#2. 공주시 공공기관 유치위원회 위촉식 및 1차 회의
(ST) 공주시가 ‘공주시 공공기관 유치위원회 위촉식’을 거행하고 1차 회의를 열었습니다.
(NA) 공주시는 공공기관의 유치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데요. 이에 힘을 더할 '공주시 공공기관 유치위원회'가 위촉식을 가졌습니다. 김정섭 시장을 비롯해 위원 28명, 자문위원 7명 및 부시장 등이 배석해 지난 9일 본청 대회의실에서 위촉장 수여, 임원 선출, 1차 회의 등의 순으로 행사가 진행됐습니다.
위원장에는 최창석 문화원장이, 부위원장으로 박공규 공주노인회장이 선출되었습니다. 이후 위원회의 1차 회의가 이어져, 조례 제정 추진 및 T/F팀 구성 등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추진 계획이 활발하게 논의되었습니다.

#3. 양승조 충남도지사 설 명절 현장 방문
(ST) 설 연휴를 앞두고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공주시 현장 곳곳을 방문했습니다.
(NA) 지난 10일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공주시에서는 주식회사 우먼패키지, 공주 산성시장, 계룡119안전센터에 방문해 민원을 청취하고 덕담을 나누었습니다.
특히, 체불임금 해소 우수 업체인 주식회사 우먼패키지에서 임직원 120여명을 격려했는데요. 이어서 직접 제품 생산도 체험하고 구내 식당에서 식사를 하는 등 활발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 공주 산성시장을 둘러본 뒤, 계룡119안전센터에 방문해 격려의 말과 20만원 상당의 격려품을 전달했습니다.

#4. 제115차 정례브리핑
(ST) 제115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4-1.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및 추진
(NA) 공주시가 코로나19 대응 현황 및 추진사항을 발표했습니다.
시민들에게 설 연휴 중 방역수칙을 적극적으로 지켜줄 것을 당부하며, 연휴기간 방역 공백을 메울 방안을 밝혔습니다. 연휴기간 동안 시 선별진료소를 휴일 없이 운영하고 공주의료원 응급실도 24시간 개방했습니다. 또한, 병·의원 43개소, 약국 50개소를 지정해 연휴 중 운영했습니다.
아울러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경영안정자금 지원도 진행 중인데요. 현재 총 3972개소 중 2722개소의 신청으로 68.5%의 진행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원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법인택시 종사자에게도 50만원을 지원하고 있으니, 해당되는 시민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4-2. 국제안전도시 공인 2차년도 사업 추진
(NA) 지난해 공주시는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받아 국내 20번째로 안전한 도시임을 선포했는데요. 5년 후 재공인을 위해 공주시는 올해 6개 분야 총 56개 안전증진사업을 추진합니다.
각종 안전증진사업 추진과 손상진단 시행, 실무위원회 운영 등의 업무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공주시는 “국제안전도시 공인에 만족하지 않고 유관기관, 시민들과의 소통, 협력을 통해, 보다안전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4-3. 2021년 봄철 산불예방 대책 추진
(NA) 봄철은 건조하고 강풍의 영향이 커 산불 발생의 위험도가 매우 높은데요, 이에 공주시가 산불 발생에 대비하기 위한 2021년 봄철 산불예방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공주시는 지난 1일부터 오는 5월 15일을 봄철 산불 조심 기간으로 지정했습니다. 이 기간, 본청과 16개 읍․면․동에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해 비상근무를 실시합니다. 또한 마곡사에 산불 소화시설을 추가 설치, 산불대응센터 건립하는 등 강화된 초동 진압태세를 확립합니다. 더불어 읍․면․동 산불감시원 120명을 산불취약지에 집중적으로 배치했습니다.
공주시는 “대부분의 산불이 사소한 부주의에서 발생하는 만큼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전했습니다.

#4-4. 유구 전통시장, 문화관광형시장 공모사업 선정
(NA) 유구 전통시장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한 문화관광형시장 육성 공모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사업에 공모한 총 30개 시장 중 유구 전통시장이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유구 전통시장은 내년까지 약 1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주시는 유구시장의 자생력과 경쟁력을 높여 전국 대표 시장으로 거듭나게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Closing
새로운 신바람 공주뉴스, 어떠셨나요?
더 내실있고 꽉찬 뉴스로 전해드릴 것을 약속하며, 신바람 공주뉴스 여기서 인사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