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36회 (도시개발사업 협약식, 드론 벼 직파 시연회, 국악 상설공연, 공주시지 편찬, 6월의 역사인물,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1,090 등록일 2021-06-01

주요 뉴스입니다.
(1) 충청남도와 공주시 계룡지역 도시개발사업 추진 협약식이 거행되었습니다.
(2) 공주시가 농업용 드론을 이용한 벼 직파 시연회를 가졌습니다.
(3) 국립충청국악원의 공주 유치를 기원하는 국악 상설공연이 열렸습니다.
(4) 공주시지 편찬사업 추진, 6월의 공주 역사인물 선정 등 공주시의 다채로운 소식, 130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는 6월이 시작됐습니다. 올해 역시 평년보다 더운 여름이 될 것이라는 기상청의 예측이 있는데요. 특히 지난달 초에는 최고기온이 30도가 넘는 날도 종종 있어서, 여름이 빠르게 다가오는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이른 더위가 오면 우리 몸이 적응하지 못해서 열사병 등 온열질환이 급증할 수 있는데요. 갑작스러운 더위에 노출돼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면 빠르게 체온을 낮추고 휴식 취해 온열질환에 대비해 주시길 바랍니다. 공주시민 모두 건강한 한주 보내시길 바라면서,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1. 공주시·계룡시 도시개발사업 추진 협약 체결
(ST) 충남 내륙권 거점도시 육성 및 충남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도시개발 추진사업 협약체결식이 거행되었습니다.
(NA) 지난 27일 충남도청에서 양승조 충남도지사, 김정섭 공주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내륙권 1지역 도시개발사업’ 업무 협약식이 진행됐습니다. 이번 사업은 충남개발공사가 사업시행을 맡는 공공개발방식으로 추진되는데요. 오는 2027년까지 송선교차로에서 동공주 부근에 이르는 약 94만㎡ 부지에 모두 5,577억원을 투입해 주택 약 7,200세대를 건설할 예정입니다. 예상 수용인구는 약 1만 7천명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충남 신성장거점 육성과 새로운 발전의 계기가 마련되었다며,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공주시민들과의 소통과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으로 공주발전의 모멘텀이 될 구상을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주시·계룡시 도시개발사업 추진 협약 체결)

#2. 농업용 드론활용 벼 직파 시연회
(ST) 공주시가 농촌 인력난 해소를 위한 드론 활용 벼 직파 시연회를 진행했습니다.
(NA) 정안면 대산리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드론을 활용한 벼 재배단지를 육성할 계획으로 이루어졌는데요. 이날 시연을 보인 농업용 드론 직파 방식의 경우  기존대비 약 85%의 노동력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올해 시범사업은 4,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삼광벼대산뜰작목반에서 우선 시행되고, 시범사업을 거쳐 내년도 농업인 실용교육과정에 별도의 교육시간을 마련해 운영할 예정입니다.
(공주시 농업용 드론활용 벼 직파 시연회 개최)

#3. 국립충청국악원 유치 기원을 위한 국악 상설공연
(ST) 매주 토요일, 국립충청국악원 유치를 기원하는 ‘국악상설공연’이 열립니다. 
(NA) 지난 4월부터 진행된 ‘국악상설공연’은 국립충청국악원 공주 유치의 당위성을 알리고, 코로나19로 문화공연의 기회를 잃은 지역 국악인들에게 기회를 제공하면서 공주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는데요. 국립충청국악원 유치를 기원하는 국악상설공연은 올해 10월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20분에 공산성과 한옥마을 등 지역명소에서 진행됩니다.
(국립충청국악원 유치 기원 국악상설공연 개최)

#4. 제130차 정례브리핑
(ST) 제 130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4-1.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NA) 공주시의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가 지난 24일부터 3주간 연장되었습니다.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조치 또한 유지되지만, 백신접종 진행이 이뤄짐에 따라 집단 감염의 위험이 감소해 6월 1일부터 요양병원·시설의 접촉면회가 확대 시행됩니다. 이번 기준 변경으로 면회객, 입소자 중 한쪽이라도 2차 접종 후 2주가 지났다면 접촉면회가 허용됩니다.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4-2. 공주시지 2021 편찬사업 추진     
(NA) 공주시지 편찬사업이 올해 10월 출간을 목표로 추진됩니다. 이번 사업에서는 시민들의 공감과 관심을 이끌기 위해 1차 편집본을 시민과 함께 검수하는 ‘시민과 함께 쓰는 시지’ 행사를 6월 1일부터 진행합니다. 공주시청 홈페이지와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홈페이지에 1차 편집본을 공개해 시민 누구나 수정, 보완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의견서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공주시는 “시민들께서 제출해 주신 의견을 자세히 검토해 반영 여부를 결정하고, 오는 10월 1일 ‘공주시민의 날’까지 완성도 높은 시지를 출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21년 공주시지 편찬사업 완성 추진)

#4-3. 6월의 공주역사인물, 조헌
(NA) 공주시가 6월의 역사 인물로 경제사상가이자 의병장인 조헌 선생을 선정했습니다.
공주시는 6월 1일 의병의 날을 맞아 실천적 학문관을 바탕으로 민생안정을 주장한 경제사상가이자 임진왜란 당시 공주 고마나루에서 의병을 모아 이끈 조헌 선생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2021년 6월의 역사인물로 선정하였다고 밝혔습니다.
(6월의 공주역사인물에 조헌 선정)

신바람 공주뉴스,
다음주에 더 알찬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