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50회 (농산물 안전성 분석센터, 역사인물 이중환, 농업·농촌혁신발전위원회, 국민지원금, 송선·동현지구 신도시, 배달앱,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1,258 등록일 2021-09-08
주요 뉴스입니다.

(1) 공주시 농산물 안전성 분석센터 건립 착공식이 열렸습니다. 

(2) 8월의 역사인물 이중환 선생 학술특강이 진행됐습니다.

(3) 제3기 농업·농촌혁신발전위원회의 위촉식 및 역량강화 교육이 이뤄졌습니다.

(4) 무령왕릉 발굴 50주년 기념 전문가 심화토론회가 진행됐습니다.

(5)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송선·동현지구 신도시 개발 추진현황 등 공주시의 다채로운 소식, 제143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공주시가 운영하는 농·특산물 온라인 판매 쇼핑몰 ‘고맛나루 장터’에서 추석 명절을 앞두고 할인 특가전을 열었습니다. 오는 16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특가전에서는 여러가지 기획상품을 2~4만원대의 저렴한 구성으로 준비했다고 하는데요. 또한 공주의 특산품 밤, 알밤찹쌀떡, 밤꿀과 더불어 표고버섯, 녹용 등 80여 가지의 제품을 최대 60%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며, 행사제품 무료배송에 상품구매 금액별 추가 쿠폰도 지급된다고 하니까요. 공주시의 질 좋은 제품들로 이번 추석을 채워보시는건 어떨까요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1. 공주시 농산물 안전성 분석센터 건립 착공식

(ST) 공주시 농산물 안전성 분석센터 건립 착공식이 열렸습니다.

(NA) 지난 2일 공주시에서 생산, 유통되는 먹거리의 안전 기반을 구축하는 ‘농산물 안전성 분석센터’가 착공식을 열었습니다. 농산물 안전성 분석센터는 중금속과 잔류농약 검사 등 지역에서 유통되는 농산물에 대한 안전성을 검증하는 시설인데요. 농업기술센터 내에 지상 2층, 연면적 800㎡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며 ‘공주형 푸드플랜’과 연계해 학교급식과 공공급식, 로컬푸드직매장, 종합사회복지관 및 경로당 등에 유통되는 농산물의 안전성을 분석해 자체인증서도 발급할 계획입니다.

이날 착공식에는 김정섭 공주시장을 비롯한 유관기관 대표 등이 참석해 사업의 개요와 추진 경과를 발표하고 저탄소 농업 실천 다짐 선언 등의 행사를 치렀습니다.

(공주시 농산물 안전성 분석센터 건립 착공식 개최)


#2. 이달의 역사인물 프로그램 <8월의 역사인물-이중환>

(ST) 8월 공주역사인물 청담 이중환 선생의 특강이 진행됐습니다.

(NA) 공주시는 8월의 공주역사인물로 조선후기 문신이자 실학자이며 최고의 인문지리서 택리지를 저술한 이중환 선생을 선정했는데요. 이에 따른 역사인물 프로그램이 지난 31일 열렸습니다. 청담 이중환 학술특강은 이문종 공주대 명예교수가 ‘이중환과 택리지 속 공주’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는데요. 코로나19로 자리에 참석하지 못하는 시민들을 위해 공주시 유튜브에서 생중계로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8월의 역사인물 이중환 프로그램 진행)



#3. 제3기 농업·농촌혁신발전위원회 위촉식 및 역량강화 교육

(ST) 공주시 제 3기 농업·농촌혁신발전위원회의 위촉식 및 역량강화 교육이 이뤄졌습니다.

(NA) 농업·농촌혁신발전위원회는 2019년부터 매년 공주시의 농정 예산을 심의하고, 시책발굴 및 제안하는 활동을 담당해왔는데요. 지난 2일 공주시가 앞으로의 1년을 책임질 제3기 농업·농촌혁신위원회의 위촉식을 열고 위원들의 역량강화 교육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이번 위촉식에서는 5명의 공무원을 포함해 모두 35명의 위원에게 위촉장이 수여되었으며, 위원장, 분과위원장 선출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농업·농촌혁신발전위원회는 앞으로 연 2회의 정기회의 외에도 분과회의, 임시회의와 성과보고회 및 추진상황 보고 등의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제 3기 농업·농촌혁신발전위원회 위촉 및 교육 진행)



#4. 무령왕릉 발굴 50주년 기념 전문가 심화토론회

(ST) 무령왕릉 발굴 50주년을 기념하는 전문가 심화토론회가 개최됐습니다.

(NA) 지난 3일 시청 대백제실에서는 ‘백제의 재도약, 무령왕의 갱위강국’을 주제로 전문가 심화토론회가 진행됐습니다. 백제학회의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일부 패널만 참여한 가운데 유튜브로 생중계 되었는데요.

서울대 권오영 교수의 ‘무령왕의 갱위강국과 무령왕릉 발굴 50주년의 의의’를 주제로 기조강연 후 무령왕의 대외전략, 무령왕릉에 보이는 대중(對中) 교류양상과 의의, 무령왕의 통치정책에 대한 발표 및 토론이 이루어졌습니다.

(무령왕릉 발굴 50주년 기념 전문가 심화토론회 개최)



#5. 제143차 정례브리핑



(ST) 제143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5-1.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NA) 공주시 코로나19 백신접종률은 지난 29일 기준 1차 72.7%, 2차 41.4% 입니다. 현재18~49세 청장년층의 예방접종이 진행되고 있으며 오는 18일까지 예약이 가능합니다.

이에 공주시가 예방접종을 완료한 시민의 일상생활 지원을 위해 백신접종 인증배지를 배부하는데요. 신규접종자는 7일부터 현장에서 바로 수령이 가능하며, 기 접종완료자들은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순차적으로 배부합니다. 현재 거리두기 3단계를 적용해 접종완료자는 사적모임이나 다중이용시설 이용인원 산정기준에서 제외됩니다.

공주시는 “접종 배지의 활용으로 다중이용시설 업주분들이 쉽게 접종완료자임을 확인할 수 있어 불필요한 마찰이나 충돌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5-2.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NA)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이 6일부터 1인당 25만원씩 지급됩니다. 올해 6월 건강보험료 기준 가구소득 하위 80%와 1인가구 및 맞벌이 가구 특례 기준을 적용해 전 국민의 약 88%에게 지급될 예정인데요. 지급대상 여부는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카드사, 건강보험공단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사용중인 카드사 홈페이지나 공주페이 어플을 통해 가능하며, 오프라인 신청은 오는 13일부터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를 방문해 신청 가능합니다. 또한 거동이 불편한 주민께서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찾아가는 신청’을 요청하시면 담당 공무원이 방문해 신청서를 접수할 예정입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시작)



#5-3. 공주페이 배달앱 운영 

(NA) 공주페이 충전액으로 바로 결제할 수 있는 배달앱이 지난 1일 정식 오픈하였습니다. 2019년 출시한 충남 최초 모바일 상품권 공주페이의 뜨거운 호응에 이어 공주페이에서 손쉽게 배달주문을 할 수 있는 배달앱까지 선보였는데요.

공주페이 배달앱은 1.7%의 낮은 중개수수료로 많게는 16.5%인 민간배달앱의 수수료보다 크게 저렴해 소상공인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내년에는 공주페이에서 온라인 쇼핑몰 기능을 하는 서비스도 탑재하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공주페이 배달앱 운영 개시)



#5-4. 공주시, 산업단지 조성 현황 및 추진  

(NA) 공주시가 6개의 산업단지 조성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동시에 기업유치활동에 나섭니다. 현재 추진 중인 산업단지는 검산동, 의당면 등에 조성 중인 일반산업단지 5개소와 계룡면에 조성 예정인 농공단지 1개소가 있는데요. 특히 검산동 일원에 조성중인 남공주일반산업단지는 공주시와 계룡건설산업이 민관합동개발방식으로 추진 중인 사업으로 현재 기계장비 및 전자 등 10여개 업종, 80%에 가까운 분양예약률을 달성했습니다.

공주시는 “공주시의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산업단지 조성과 기업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6개 산업단지 조성 현황 보고)



#5-5. 송선·동현지구 신도시 개발 추진 현황

(NA) 공주시가 송선·동현지구 신도시 개발사업의 개발 추진현황을 발표했습니다. 현재 공공기업의 사업추진 승인과 재원확보를 위한 별도의 법률절차를 진행 중인데요. 다가오는 11월 중 충청남도 도의회 승인 절차를 거치면 재원확보를 위한 공사채 발행 등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또한 사업계획의 구체적인 내용은 내년 3월부터 5월까지 최초 계획에 대한 공람 및 의견 수렴과 주민설명회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신도시 개발은 2022년 10월 최종 승인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데요.

공주시는 본 사업을 “공주시의 도시문제를 획기적으로 전환할 기회로 삼고자 한다”며 “주민 공람기간과 설명회 등에 주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의견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습니다. 

(송선·동현지구 신도시 개발 추진 현황 발표)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