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69호(상반기 업무계획보고, 왕릉도시문화벨트 구축 업무협약식, 신활력플러스사업 공동체경제 아카데미, 공주독립운동기념관 전시연출사업, 제161차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494 등록일 2022-01-18

13째주 HEADLINE NEWS

 

주요 뉴스입니다.

(1) 2022년 상반기 업무계획 보고회가 열렸습니다.

(2) 왕릉도시 문화벨트 구축 공동협력사업 업무협약이 체결됐습니다.

(3) 신활력플러스사업 공동체경제 아카데미 사업설명회가 진행됐습니다.

(4) 공주독립운동기념관 전시연출사업 착수 보고회가 열렸습니다.

(5) 공주페이 누적 발행액 2,000억원 돌파, ’공주가 좋다도서 시리즈 4권 발간 등

다채로운 공주시의 소식, 잠시 후 제161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전해드립니다.

 

Opening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공주시가 직접 운영하는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 고맛나루장터에서 설맞이 할인 특가전을 엽니다. 오는 25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특가전은 고맛나루 혼합선물세트, , 사과, , 잼 세트 등 다양한 상품들이 준비됐는데요. 모두 2~4만원대의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인데요. 고맛나루쌀과 햇밤, 계룡백일주 등 공주시 특산물 및 밤 가공식품, 반찬류 등 총 140여개 품목에 대해 최대 55% 할인이 준비되어있으니까요. 설맞이 선물마련, 고맛나루장터에서 준비해보시는건 어떨까요?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Main News

#1. 상반기 업무계획보고(담당관, 보건소)

(ST) 공주시가 2022년 새해를 맞아 상반기 업무계획 보고회를 진행합니다.

(NA) 공주시 본청과 직속기관, 사업소에 대한 이번 업무계획 보고회에서는 지난해 주요 시정 추진현황과 성과를 점검하고, 각 부서별 2022년 중점 추진과제와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한 토의가 진행됐습니다. 특히 민선7기 시정 마무리와 민선8기 시정과의 연속성 확보,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행복 증진 등이 중점적으로 논의되었는데요.

공주시는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공주시 정책자문회, 신바람시민소통위원회 등 각 분야의 시민과 전문가의 자문을 구해 2022년에도 시민의 목소리를 반영한 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주시 상반기 업무계획보고 진행)

 

#2. 왕릉도시 문화벨트 구축 공동협력사업 업무협약식

(ST) 전국 왕릉도시를 잇는 문화벨트 구축 업무협약이 체결됐습니다.

(NA) 지난 10일 남양주시 정약용 도서관에서 남양주시, 경주시, 서울 송파구, 부여군과 함께 왕릉도시 문화벨트 구축 공동협력사업 업무협약식을 가졌습니다. 이날 자리에 모인 지자체는 왕릉문화권 거점 도시간 문화벨트를 구축해 문화유산의 체계적 보존과 관리는 물론 도시 간 교류를 활성화하기로 협약했습니다. 특히, 왕릉 관련 문화행사 및 관광사업 공유, 왕릉 문화자원 콘텐츠 개발등 세부 사업 진행도 결정됐는데요.

이날 김정섭 공주시장은 상생발전을 위한 다양한 공동협력사업을 추진해 역사문화관광의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왕릉도시 문화벨트 구축 공동협력사업 업무협약식 성료)

 

#3. 신활력플러스사업 공동체경제 아카데미 사업설명회

(ST) 공동체경제 아카데미 사업설명회가 개최됐습니다.

(NA) 공동체경제 아카데미가 공모사업인 주민생각현실화 지원 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지난 12일 진행했습니다. 이번 공모사업은 농촌의 역량을 키워 민간 및 사회적 경제 조직을 육성하고자 하는 신활력플러스 사업의 일환인데요. 공동체경제 아카데미의 심화과정이자 주민의 아이디어 실현을 돕는 공모사업입니다. 이날 사업설명회에서는 공동체경제 아카데미 기초과정 수료자와 공모사업에 관심을 가진 이들이 모여 공모사업 안내 및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신활력플러스사업 공동체경제 아카데미 사업설명회 개최)

 

 

#4. 공주독립운동기념관 전시연출사업 착수보고회

(ST) 공주독립운동기념관이 전시연출사업 착수보고회를 열었습니다.

(NA) ’독립의 꿈 빛나는 별이 되어를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동학농민운동부터 1945년까지 공주지역의 독립운동과 영명학교 관련 사항 등을 다루는 전시연출사업입니다.

공주독립운동 기념관은 각 층마다 공주시 독립운동 연대기, 유관순 열사, 포토존 등이 설치될 예정인데요. 공주시는 지역의 정체성이 깃들고 공주시의 독립운동을 기념하며 역사적 사실을 교육할 수 있는 공간을 구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주독립운동기념관 전시연출사업 착수)

 

#5. 161차 정례브리핑

(ST) 161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5-1. 공주페이 누적 발행액 2,000억원 돌파

(NA) 충남 최초 모바일 상품권인 공주페이가 25개월 만에 누적 발행액 2,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지난해 공주시는 국민상생지원금과 전 시민 재난지원금, 농어민 수당 등을 공주페이로 지급하며 지역경제 선순환을 유도했는데요. 현재 가입자는 94천여명이며 가맹점은 4,200여 개로 지난해 12월 기준 일평균 거래건수는 420, 일평균 거래금액은 950만 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공주시는 많은 예산을 필요로 하는 사업이지만 올해도 공주페이 할인율 10%를 지속할 것이라며 공주시민의 지속적 관심을 요청했습니다.

(공주페이 누적 발행액 2,000억원 돌파)

 

#5-2. 신바람 시민소통위원회 2021 결산 및 2022 계획

(NA) 신바람 시민소통위원회의 2021년 결산과 2022년 계획이 발표됐습니다. 신바람 시민소통위원회는 지난해 총 23번의 분과위원회, 5번의 운영위원회와 2번의 정기회의를 통해 모두 19건의 공론화 과제를 발굴하고 발굴된 과제를 정책 권고안으로 만들어 김정섭 공주시장에 전달했습니다. 지난해 9월 새롭게 출범한 제2기 신바람 시민소통위원회는 2022, 분과위원회와 정기회의, 하반기 워크숍 등을 개최해 공론화 과제 발굴에 매진할 예정인데요. 5개 분야로 구성된 분과위원회는 분기별 2회 이상의 회의를 개최해 내실 있게 운영하고 분기별로 추진사항을 점검해 정책권고가 시의 정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신바람 시민소통위원회 2021 결산 및 2022 계획 발표)

 

#5-3.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NA) 지속적인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공주시의 11째주 코로나19 발생율은 평균 10.7명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439명과 612명이 발생한 것을 제외하고는 한 자릿수 미만의 확진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편, 14일부터 코로나19 확진자를 위한 경구치료제가 배정되는데요. 코로나19 확진자의 증상 발현 후 5일 이내에 의료진의 처방에 따라 5일치 투약분이 전담약국을 통해 공급될 예정입니다.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5-4. ‘공주가 좋다 도서 시리즈 4권 발간

(NA) 공주시와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이 함께 만드는 공주가 좋다도서시리즈의 4, ’근대도시, 공주의 탄생이 발간됐습니다. ’공주가 좋다시리즈는 공주만의 역사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대중의 시각에 맞춰 쉽게 풀어낸 책인데요. 이번 공주가 좋다 도서시리즈 4권은 대한제국에서 일제강점기까지 근대 공주에서 공주와 공주인들이 겪었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한편, 공주시는 2022년에 계룡산과 공주의 유림, 동학농민운동 등의 내용으로 공주가 좋다 5, 6권을 추가 발간할 예정입니다.

(‘공주가 좋다 도서 시리즈 4권 발간)

 

#5-5. 2022[시민자치국] 업무계획

(NA) 지난해 시민중심 민원행정으로 ’2021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은 시민자치국이 2022년 업무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올해 시민자치국의 주요 업무계획은 네 가지 분야로 나뉘어 발표됐는데요. 이는 지역사회 건강안전망 구축, 행정서비스 품질 향상, 주민자치가 활성화 지원. 명품 교육도시 구축 추진으로 분류되어 진행될 예정입니다.

(2022[시민자치국] 업무계획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