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분야별정보

  • 복지
  • 경제
  • 환경/녹지
  • 안전/교통
  • 교육
  • 일자리
  • 부서/직원안내

민원1회방문처리제

민원 1회방문 처리제란?

민원사무 처리 시 행정기관 내부에서 할 수 있는 자료 확인, 관계 기관·부서와의 협조 등에 따른 모든 절차는 담당 공무원이 직접 진행하도록 하여 불필요한 사유로 민원인이 행정기관을 다시 방문하지 않도록 하는 제도

민원 1회방문 상담창구 운영

  • 상담창구 : 종합민원실 5번 창구
  • 상담내용 : 민원사무 처리에 관한 정보 안내 및 상담

민원후견인제도 운영

  • 대상민원 : 20일 이상 일반민원, 10일 이상 복합민원
  • 사회배려계층(노인, 장애인, 다문화 등) 요구시 대상사무와 관계없이 후견인 지정. 운영
민원후견인제도 운영
연번 대 상 민 원 부 서 명 후 견 인 비고
복합민원 10종, 일반민원 8종
1 가족묘지 등의 설치허가 복지지원과 김 난 숙 복합
2 청소년수련시설의 허가 복지지원과 최 석 화 일반
3 국유(공유)재산(계속) 대부신청 회 계 과 김 명 구
안전관리과 김 태 완
4 하천점용허가 안전관리과 김 태 완 복합
5 대규모 점포 개설등록 기업경제과 염 성 분
6 공장설립 등 승인신청 기업경제과 민 승 기
7 창업사업계획 기업경제과 민 승 기
8 협동조합 설립신고 기업경제과 우 영 균 일반
9 골재채취허가 건 설 과 윤 부 한 복합
10 국유(공유)재산사용허가 건 설 과 윤 부 한 일반
11 건설업등록 건 설 과 윤 부 한
12 건축신고 허 가 과 이 호 원 복합
13 건축허가 허 가 과 이 우 연
14 주택건설사업계획승인 허 가 과 남 윤 선
15 폐기물처리시설설치(변경)신고 환경자원과 윤 권 한
16 폐기물처리사업(사업변경)계획서 제출 환경자원과 오 홍 석 일반
17 지하수개발·이용의 (변경)허가(행위허가) 수 도 과 강 계 태
18 지하수개발·이용 변경허가 수 도 과 강 계 태
  • 민원후견인 역할 : 민원처리 방법에 관한 민원인과의 상담, 민원실무심의회 및 민원조정위원회에서의 민원인 보좌, 민원 보완 등의 지원, 민원처리 과정 및 결과의 안내 등

민원실무심의회 운영

  • 2개 이상 부서가 관련된 복합민원 접수 시 민원처리 주무부서에서 심의회 주관, 민원 검토·심의 및 민원처리 가부 결정
  • 운영시기 : 민원 접수 익일 08:30 / 민원처리 주무부서 사무실
  • 심의내용 : 현장 확인 또는 조사에 관한 사항, 민원처리를 위하여 필요한 구비서류의 적정여부 검토 및 부서별 의견을 종합하여 1차 심의 가부 결정 후 최종심의에 필요한 처리방안과 기간 등 협의,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민원인·이해관계인을 참석시켜 의견을 청취한 후 보완에 따른 서류·시기 등 방안 협의, 민원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및 법령·행정방침 등 종합의견 도출 등

민원조정위원회 운영

  • 민원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 및 문제점 해소 등 심의 조정하여 민원 해결
  • 민원 관련 법규적용의 타당성 여부
  • 민원 관련 법령 또는 제도의 적합성 · 타당성 검토 및 법령 개정, 제도개선의 필요성 여부 등

행정기관의 장의 최종결정

  • 민원실무심의회의 심의와 민원조정위원회의 심의 결과를 존중하여 최종 결정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최종수정일 : 2018-11-27 10:24

  • 정보담당자
  • 담당부서 : 통합민원
  • 담당자 : 오미영
  • 연락처 : 041-840-8183
  • E-mail : pepamin@korea.kr
흥미진진 공주 문화관광하늘아래공주 항공VR 자세히보기

Quick

  • 정보화교육
  • 브랜드사이트
  • 스마트소통넷
  • 공주산림휴양마을
  • 공주한옥마을
  • 공주 하숙마을
  • 공주영농재
  • 귀농귀촌종합센터
  • 공주환경성종합센터
  • 생활지리정보시스템
  • 헬프라인 내부고발 익명신고
  • 부패행위채용비리신고
  • 통계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