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성곡사, 우성오이, 자연미술공원

일반현황

연혁

공주시에서 북서쪽에 위치하고 있는 면으로서, 동쪽은 의당면, 서쪽은 청양군, 남쪽은 공주시내, 북쪽은 정안, 사곡면과 접해 있다. 고려 태조 때, 나루지기 이도가 출세한 곳으로 알려졌으며, 조선시대때부터는 숨은 유인들의 고장으로도 유명하다. 인조가 이괄의 난을 피하여 공주쌍수산성으로 갈 때에 타고 오던 소에게 물을 먹인 우물이 있으므로 그 이름을 따서 우정면이라 하여, 귀암, 신기, 심산 등 71개리를 관할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성두면의 만성, 세동 등 41개리와 사곡면의 외안영, 난대의 2개리와 동부면의 상신, 하신, 신산의 3개리와 반탄면의 소명,운암의 2개리와 요당면의 수촌리와 정산군 목면의 석화, 건지의 2개리를 병합하고, 우정과 성두의 이름을 따서 우성면이라 하여, 귀산, 내산, 동대, 단지, 도천, 동곡, 대성, 목천, 방문, 반촌, 방흥, 보흥, 봉현, 상서, 신웅, 쌍신, 월미, 옥성, 용봉, 안양, 어천, 오동, 죽당, 평목, 한천의 25개리를 나우어 관할하는 면이다. 1983년 행정구역 개편 조정으로, 쌍신리와 월미리가 공주시에 편입되어, 현재 23개 법정리를 관할하고 있다.

지역특성

  • 지리적 : 공주시의 중앙에 위치하고 1군, 5면, 2동에 연접과 금강변에 연접한 중간산 평야지대로 천안-논산, 대전-당진, 공주-서천간 고속도로와 3개의 국도가 연계되어 사통팔달의 교통요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 역사적 : 노씨 삼의사(노응환, 음탁, 응호)를 비롯한 충신 및 열녀를 많이 배출한 호국충절의 고장입니다.
  • 경제적 : 벼농사를 중심으로 암소를 출하하며, 육질이 윤기나고 탄력있어 맛좋은 한우를 사육하고 있으며, 금강변 비옥한 토적토를 이용한 반백계 백다다기 품종의 오이를 생산하여 농가소득을 올리고 있습니다.

세대 및 인구

(-년 -월 현재, 단위 : 가구/명)

우성면의 세대 및 인구현황입니다.
세대수 인구
-세대 -명 -명 -명

면적

(단위 : ㎢)

우성면의 면적현황입니다.
총계 경지 과수원 임야 기타
79.56 18.59 5.2 13.39 0.3 48.75 11.92

행정구역

31개 행정리(23개 법정리), 148개반통반내역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