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보도자료

김정섭 공주시장, “공주 원도심을 가장 공주답게 가꾸자”

작성자도시재생운영팀  조회수162 등록일2021-07-14
공주시 주간업무계획보고회 사진 (시장님 모두발언) (1).jpg [363.5 KB] 파일 내려받기

김정섭 공주시장, “공주 원도심을 가장 공주답게 가꾸자”
- 시민과 함께 지속 가능한 원도심 도시재생 실현 강조 -

김정섭 공주시장은 원도심의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실현을 위해 민관 협력체계를 재점검하는 등 총력을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사진제공)

김 시장은 지난 12일 시청 집현실에서 열린 주간업무보고회에서 “833억 원이 투입되는 중학동?옥룡동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제민천 활력거점 조성사업 등이 추진되면서 공주 원도심이 전국적인 명소로 뜨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원도심 활성화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업 효과가 지속성을 갖도록 유지?관리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며 몇 가지 사항을 당부했다.

우선, 오래된 빈 건물, 빈터 등을 적절히 활용하고 어떻게 다시 재생시키느냐 하는 문제가 중요해졌다며 활용방안을 적극 모색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를 위해 빈 건물 실태조사를 통한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도시재생지원센터, 지역 시민 그룹 등과 빈 건물, 빈터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제민천 창업 혁신 플랫폼, 공주 컬처라운지 플랫폼, 나태주 문학창작 플랫폼 등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각종 도시재생 사업의 준공 후 명확한 관리 주체 및 운영 계획이 수립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마을관리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조직이 자생력을 갖춰 도시재생을 이끌어갈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계속해서 김 시장은 ‘사람’을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지역의 자원을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로컬 크리에이터들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따라서 이들이 추구하는 지향점과 활동 양상을 듣고 고충을 살펴볼 수 있는 대화 시간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김 시장은 “공주만의, 공주다운 도시재생을 위해 보다 철저한 점검의 시간이 필요하다”며, “귀를 열어 시민과 소통하고 함께 성공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달라”고 말했다.

※ 문의처 : 기획예산담당관 기획팀 (☏041-840-2021) / 담당자 안광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