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보도자료

공주시, ‘도시재생사업’ 성공 모델 벤치마킹 잇따라

작성자도시재생운영팀  조회수334 등록일2021-07-20
공주 원도심 도시재생 벤치마킹 사례.jpg [746.1 KB] 파일 내려받기

공주시, ‘도시재생사업’ 성공 모델 벤치마킹 잇따라

공주시(시장 김정섭)가 전국적인 도시재생 선진 사례지로 손꼽히면서 이를 벤치마킹하려는 타 지역 기관?단체 등의 방문이 잇따르고 있다. (사진제공)

19일 시에 따르면, 올 상반기 동안 광주시 송정동현장지원센터 주민 등 13개 기관·단체에서 약 110여 명이 공주시 도시재생 사례 벤치마킹을 위해 방문했고 밝혔다.

지난해에는 총 28개 팀 548명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의 주요 답사 장소는 공주하숙마을, 나태주풀꽃문학관, 추억의 하숙촌길, 제민천 등으로 공주시의 도시재생 사업 사례를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고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충청의 수부도시였던 공주시는 다양한 역사문화자원과 근대건축물, 인적자원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지역 정체성을 도시재생사업에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제민천을 중심으로 한 원도심 활력거점 조성, 7~80년대 하숙문화 주제의 공주하숙마을, 유관순 열사·나태주 시인 등 인물 스토리텔링이 있는 테마가로 골목길 조성사업 등이 호평을 받고 있다.

이러한 공주시 도시재생사업은 2019년 도시재생 산업박람회 국토부장관상, 도시재생정책 국토부장관상, 아시아 도시경관 대상 및 2020년 도시재생 산업박람회 행정안전부장관상 등 수상을 통해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윤석봉 도시정책과장은 “주민과 행정이 하나가 되어 노력해 온 결과 도시재생사업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며 “공주시 원도심의 문은 언제나 열려 있으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문의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견학을 원하는 기관·단체를 대상으로 사업 설명 및 현장 투어를 운영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공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041-840-2284)로 문의하면 된다.

※ 문의처 : 도시정책과 (☏041-840-8943) / 담당자 박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