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02호(공주,부여,청양 생활권협의회, 행정수도 이전, 호서극장, 백제왕도, 기프트하우스, 정례브리핑)

작성자 소통정책팀  조회수 305 등록일 2020-09-28

뉴스 타이틀(오프닝)

HEADLINE NEWS

(NA) 주요 뉴스입니다.

(1) 공주·부여·청양 생활권 협의회 정례 회의가 열렸습니다.

(2)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한 공주시 대책위원회가 개최됐습니다.

(3) 공주시가 호서극장 활용방안 시민 대화 마당을 진행했습니다.

(4) 백제왕도 학술 대회가 열렸습니다.

(5) 공주시가 홀로 어르신 [기프트 하우스 시즌6] 입주식을 진행했습니다.

(6) 95차 정례브리핑이 열렸습니다. 유관순 열사 순국 100주년 기념행사 등 주요 소식, 잠시 후 전해드립니다.

 

OPENING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이번 주는 민족 대 명절, 추석입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해 예년과는 다른 분위기의 추석 연휴가 될 것 같은데요. 몸은 멀어도, 마음은 가까이서 나누는 비대면 방식으로 안전한 명절 연휴를 보내보는 건 어떨까요?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Main News

#1. 2020 공주·부여·청양 생활권 협의회 정례회의

(ST) 공주시와 부여군, 청양군이 금강 국가 정원 유치, 푸드플랜 및 대도시 공공 급식 공동참여 협력체계 구축 등 서로의 상생발전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NA) 지난 21일 시청 집현실에서 김정섭 공주시장과 박정현 부여군수, 그리고 김돈곤 청양군수를 비롯하여 관계 간부 공무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생활권 협의회 정례회의를 개최하여 그간의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앞으로의 상생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공주·부여·청양 생활권 협의회 정례회의 개최)

이날 정례회의에서는 생활권 협의회 2020년 결산 및 2021년 예산안, 금강 국가 정원 공동 조성, 푸드 플랜 및 대도시 공공 급식 공동참여 협력체계 구축 등 3건의 안건이 가결되었는데요. 이를 토대로 세 지자체는 새롭게 합의한 과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담당 실무부서 간 협력체계를 조기에 구축하고 사업을 신속히 추진해나갈 계획입니다.

(금강 국가 정원 공동 유치, 푸드플랜 구축 등 추진 합의)

 

#2. 행정수도 이전 및 완성 공주시 대책위원회 개최

(ST) 공주시가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한 공주시 대책위원회 회의를 지난 25일 개최했습니다.

 

(NA) 김정섭 시장과 부시장, 간부공무원 등 관계자 22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주시는 행정수도 이전. 완성과 관련한 공주시 현황 및 그간의 대응 상황을 보고했는데요. 이어 위원회 명칭, 건의서 검토, 그리고 앞으로의 대응 및 전략 등에 관해서도 중점적으로 논의했습니다. 한편, 이번 공주시 대책위원회는 최근 정치권을 중심으로 행정수도 이전·완성 논의에 세종시 출범 편입 지역인 공주시의 상생발전 방안 마련을 위해 개최됐다고 밝혔습니다.

(행정수도 이전 및 완성 공주시 대책위원회 열어)

 

  

 

#3. 신바람 정책톡톡 [호서극장 활용방안 시민 대화 마당]

(ST) 호서극장 시민 플랫폼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공주시가 사업 계획 수립에 앞서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기 위한 신바람 정책톡톡, ‘호서극장 활용방안 시민 대화 마당을 개최했습니다.

 

(NA) 소설 호서극장저자 김홍정 작가의 진행으로 펼쳐진 토론회에는 4명의 관련 분야 전문가, 시민기획단, 관계자 등이 참여하여 유휴공간의 창조적 재생을 통한 도심 활성화 방안등을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였습니다. 공주시가 구상하고 있는 호서극장 시민 플랫폼은 시민이 주인이 되는 공간으로 기존 건물 외관을 최대한 살려 푸드 공방과 드라마 공방을 비롯해 300석 규모의 대극장을 조성할 예정인데요. 특히, 이 공간을 활용해 시민이 직접 운영하는 다양한 파일럿 프로그램과 옥상 정원을 조성해 지역민들이 다양하게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신바람 정책톡톡 호서극장 활용방안 시민 대화 마당개최)

 

#4. 백제왕도 학술대회

(ST) 공주시가 지난 25일 국립공주박물관에서 백제왕도 학술대회를 개최했습니다.

 

(NA) 이번 백제왕도 학술대회의 주제는 대통사지 현황과 과제로 김정섭 시장, 박병희 충남 역사문화연구원장을 포함하여 여러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참석자들은 이 자리에서 백제 시대 사찰 연구 현황 기조 발표대통사지 발굴조사 성과와 과제등에 대하여 발표를 진행했는데요. 나아가 대통사지 일대 디지털 기록화 현황 및 향후 과제 등 앞으로의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논의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며 백제왕도 학술대회 종합 토론의 장은 마무리됐습니다.

(공주시, 백제왕도 학술대회 지난 25일 개최)

 

#5. 홀로 어르신 [기프트하우스 시즌6] 입주식

(ST) [기프트하우스 시즌6]는 공주시가 재난 위기가정을 대상으로 완성형 주택을 제공해주는 사업인데요. 사업 완료에 따른 입주식을 개최했습니다.

 

(NA) 입주식에는 김정섭 공주시장을 비롯한 대한재해구호협회, 후원 기관단체 등 3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공주시는 지난 4월 화재 및 주택 붕괴 위험에 처한 공주시 반포면 노복임 씨 가구를 발굴하여 대한재해구호협회에 지원 신청하였고 서류 심사 및 현장실사를 거쳐 지난 7월 최종 선정됐습니다. 공주시는 [재난위기가정 기프트 하우스 시즌 6] 지원 사업에 동참하여 준 민간단체에 감사함을 전하며 앞으로 재난피해 세대, 재난 발생 시 주택 붕괴 등 피해가 우려되는 취약세대에게 주거 환경 정책은 물론 다양한 복지서비스 제공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재난위기가정 [기프트 하우스 시즌6] 사업 입주식 열어)

 

#6. 95차 정례브리핑

(ST) 95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6-1.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

(NA) 공주시가 코로나19 대응 및 추진 현황을 보고했습니다. 보고에 따르면, 현재까지 확진자수는 총 8명으로 공주시에서 발생한 확진자 모두 완치 판정을 받고 퇴원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조치는 추석 특별 방역 기간과의 연속성 등을 고려하여 927일까지 연장 운영했는데요. 아울러 공주시는 시민들에게 이번 추석은 가급적 집에 머물러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26일 시작한 백제문화제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오는 104일까지 9일간 대폭 축소되어 개최됩니다.

(코로나19 대응 현황 및 추진 보고)

 

  

#6-2. 공주시 농산물 안전성 분석 센터, 2022년 완공

(NA) 공주시가 시민의 안전한 먹거리 확보를 위해 농산물 안전성 분석센터 설치를 2022년 완공을 목표로 본격 추진합니다. 농산물 안전성 분석센터 건립은 지난해부터 시행된 농약 허용물질 목록관리제도에 맞춰 농산물 출하 전 잔류농약과 중금속 등에 대한 검사를 시행해 농업인 피해 예방과 농약 오남용을 줄이기 위해 추진되는데요. 공주시는 내년에 본격 착공해 2022년 말 완공을 목표로 우성면 농업기술센터 부지에 연면적 800규모의 2층 건물을 증축해 친환경 농업관리실과 농산물 안전분석실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공주시, 농산물 안전성 분석센터 2022년 구축)

 

#6-3. 유관순 열사 순국 100주년 기념행사 추진

(NA) 공주시는 잃어버린 조국을 되찾기 위해 독립 만세운동을 펼치다 1920년 모진 고문을 이기지 못하고 17세의 젊은 나이로 순국한 유관순 열사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기 위해 유관순 열사 순국 100주년 기념행사를 마련했습니다. 이에 지난 25, 유관순 열사와 공주시와의 인연을 부각한 공주에서 핀 독립의 꽃 연극 유관순을 선보였는데요. 연극은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무관객 공연으로 유튜브 생중계되었습니다. 한편, 공주시는 연극뿐 아니라 순국 100주기 추모제와 학술대회, 기념책자 발간 등 유관순 열사 순국 100주년을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를 계획했다고 밝혔습니다.

(공주시, 유관순 열사 순국 100주년 기념행사 다채)


클로징 멘트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즐겁고 행복한 한가위 되시길 바랍니다.

(진행: 서수현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