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27회 (경제위기 극복 시민회의, 밤산업 활성화 신바람정책톡톡, 농특산물 판매 업무협약, 사회단체장 리더십 아카데미,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968 등록일 2021-03-30

주요 뉴스입니다.
(1) 제2차 공주시 경제위기 극복 시민회의가 열렸습니다.
(2) 공주시가 밤산업 활성화를 위한 신바람 정책톡톡 토론회를 가졌습니다.
(3) 공주시의 농특산물 판매 확대를 위한 업무 협약이 체결됐습니다.
(4) 공주시를 기반으로 한 사회단체장들을 대상으로 리더십 아카데미가 열렸습니다.
(5) 공주시 농업인 교육 계획, 제1회 추경예산 편성 등 다양한 소식 제121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공주시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4월 초 개최 예정이었던 계룡산 벚꽃축제를 전면 취소하게 되었는데요, 지난해에 이어 공주시가 지역 주민 보호를 위해 결단을 내린 만큼, 우리 공주시민 여러분도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철저히 지켜주시길 바라며,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1. 제2차 공주시 경제위기 극복 시민회의
(ST) 지역 경제위기 해법을 모색하기 위한 두 번째 ’시민회의‘가 개최됐습니다.
(NA) 지난 22일,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타결 방안 논의를 위한 제2차 공주시 경제위기 극복 시민회의가 열렸습니다. 이번 회의는 1차 회의를 통해 논의된 지역 생산제품 우선구매, 화훼농가 꽃 소비운동 등에 대한 결과보고와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 토론 및 애로사항 청취 등의 순서로 진행됐습니다.
(제2차 공주시 시민회의 개최)

#2. 신바람 정책톡톡 토론회
(ST) 제25회 신바람 정책톡톡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NA) 이번 토론회는 고품질 밤 생산을 위해 농가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현안 문제에 대한 토론과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된 자리로 이날 토론회를 통해 밤나무 노령화에 따른 생산기술 보급의 필요성, 병해충 방제 대책, 그리고 수확철 인력 대책 방안 등이 집중적으로 논의되었습니다.
(신바람 정책 톡톡 토론회 개최)

#3. 공주시-농협 대전유통(주) 농특산물 판매 확대 협약식
(ST) 공주시가 지역 농특산물 판매 확대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NA) 공주시는 농협 대전유통과 공주시 농특산물 판로 확장을 위한 지역 상생농특산물 홍보, 판촉 행사 등의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지난 25일부터 3일간 ’고맛나루 농특산물 홍모 판매전‘도 진행됐습니다.
(농특산물 판매 확대를 위한 협약식 진행)

#4. 사회단체 리더십 아카데미
(ST) 공주시가 다양한 분야의 사회단체장을 대상으로 제1회 리더십 아카데미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행사는 김정섭 공주시장을 비롯해 20여명의 사회단체장이 참석하여, 아하러닝연구소 도영태 대표의 “변화하는 환경에 따른 리더들의 사고방식”을 주제로 강연을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각 사회단체의 운영 현황과 공주시를 위한 정책 제안 등을 이야기하는 자리도 마련되었는데요.
김정섭 공주시장은 이날 행사에서 “앞으로도 지역사회단체와 지역 현안을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며 보다 나은 시정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하였습니다.
(공주시 사회단체장 대상, 제1회 리더십 아카데미 개최)

#5. 제121차 정례브리핑
(ST) 제121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5-1.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및 추진
(NA) 정부의 코로나19 2분기 예방접종 발표에 따라 지난 23일부터 공주시의 65세 이상 접종 대상자의 접종을 시작하였습니다. 최우선 접종 대상자로 분류됐던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관련자에 대한 접종은 오는 6월 중 마무리 될 계획이며, 최근 외국인 근로자의 집단 감염이 발생함에 따라 4월 말까지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무료 선별검사를 진행합니다.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5-2. 21년 추경예산 편성
(NA) 공주시가 올해 첫 추경예산을 공주시 의회에 제출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위축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본 예산보다 16.3% 증가한 8,736억원으로 편성했는데요. 이번 예산은 예방접종 및 방역사업, 지역 살리기 사업, 민선7기 주요사업 마무리 등에 활용될 예정입니다. 공주시는 “예산안 확정 후 신속한 집행을 통해 추경 효과를 높이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21년 제1회 추경예산 편성)

#5-3. 야생동물 피해예방 종합대책 추진
(NA) 공주시가 야생동물 피해 예방을 위한 다양한 대책을 밝혔습니다.
멧돼지, 고라니 등 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과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해보다 두배 이상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며, 공주시는 유해 야생동물 피해방지단 운영, 유해 야생동물 피해예방시설 설치 지원, 야생동물 기피제 구입 등의 다양한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이를 통해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전파를 막고, 적정한 야생동물 개체 수 조절 및 농작물 피해예방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유해 야생동물 피해 방지 대책 수립)

#5-4. 21년 농업인 교육 계획 수립
(NA) 공주시 농업인을 대상으로 43개 과정, 총 113회의 교육이 시작됩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진행하기 어려웠던 농업인 교육이 올해는 비대면 및 출장 강의 등의 교육방식을 도입해 다양하게 진행될 예정입니다.
농업인의 정보화 능력 향상 기반 마련을 위해 스마트 스토어, 라이브커머스 등의 SNS 입점 교육과 새로운 수익모델 발굴을 위한 농업인 유튜버 양성과정 등의 다양한 교육이 눈에 띄는데요. 이와 관련한 연간 농업인 교육일정은 오는 4월 5일 이후 공주실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주시 농업인을 위한 21년 교육 계획)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따사로운 날씨처럼 행복한 한주 보내시길 바라면서요
다음주에 더 좋은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함께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