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32회 (웅진성 수문병 근무교대식, 기후변화대응, 공약 이행률, 석장리 구석기 축제,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1,007 등록일 2021-05-04

주요 뉴스입니다.
(1) 2021년 웅진성 수문병 근무교대식 행사가 시작됐습니다.
(2) 공주시가 관내 공동주택과의 기후변화대응 실천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3) 민선7기 혁신시정 분야 공약 이행률, 2021 온택트 공주 석장리 구석기 축제 개최 등 공주시의 자세한 소식 제126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잠시 후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코로나19가 길어지고 대면 활동이 줄어든 요즘, 한번쯤 다들 우울감이나 불안을 느껴보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이러한 우울감을 '코로나 블루'라고 합니다. 코로나 블루로 힘들어하는 공주 시민들을 위해 공주시 보건소와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우울증 심리상담과 치료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혹시 코로나 블루로 마음이 힘드시다면 도움 한번 받아보시는건 어떨까요?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1. 웅진성 수문병 근무교대식
(ST) 지난 24일, 웅진성 수문병 근무교대식 행사가 시작됐습니다.
(NA)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공산성에서 진행되는 웅진성 수문병 근무교대식은 올해로 22회째를 맞는 공주시의 대표적 상설 문화관광 행사인데요. 백제 왕성 성곽을 지키는 호위병과 수문병들의 모습을 재현해 매년 하루 평균 1천 명 이상의 관광객들이 관람하는 대표적 행사입니다. 웅진성 수문병 근무교대식은 11월 초까지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매시 정각에 약 20여분간 진행됩니다. 근무 교대식과 함께 보물찾기, 의상 체험 등의 다양한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될 예정입니다.
(웅진성 수문병 근무교대식 진행)

#2. 기후변화대응 실천 업무협약식
(ST) 공주시가 기후변화 대응실천 업무협약 체결식을 가졌습니다.
(NA) 공주시는 지난 22일부터 29일까지를 기후변화주간으로 정하고 공동주택과 기후변화 대응 실천 업무 협약식을 가졌습니다. 김정섭 공주시장과 공주시 공동주택 10개소의 참여로 진행된 이날 업무협약식은 온실가스 진단컨설팅 참여 지원 및 올바른 재활용 분리배출 활성 추진 등을 상호 협력하기로 논의 하였습니다. 
(기후변화대응 실천 업무협약 체결)

#3. 제126차 정례브리핑

(ST) 제126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3-1.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NA) 공주시가 백신 2차 배정분 배급에 따른 접종을 재개했습니다. 또한, 1차 접종자에 대한 2차 접종도 오는 6일부터 시행됩니다.
또한, 공주시는 거리두기 단계조정 전 1주간을 특별 방역관리 주간으로 지정하고 방역관리를 강화하여, 지역 축제를 포함, 불요불급한 행사 및 대면회의를 자제하고 회식 금지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3-2. 민선7기 혁신시정 분야 추진 내역 발표 
(NA) 공주시가 시민 참여 및 시민 주체를 시정 운영의 기준으로 삼고, 시민 만족도를 높여 행정의 효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11개의 혁신시정 과제를 공약으로 지정하였습니다.
현재까지 완료된 혁신시정 공약으로는 주민역량 강화 교육사업, 읍면장 추천제 시범실시, 개방형 브리핑실 설치 등이 있으며, 공주시는 지속적 추진 공약으로 주민참여예산제도 확대 운영, 투명하고 공정한 공무원 인사제도 확립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선7기 혁신시정 분야 공약이행률 발표)

#3-3. 코로나19 한시 생계지원비 지급  
(NA) 코로나19 장기화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기존 복지제도나 혜택을 받지 못한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시 생계지원’ 사업이 진행됩니다. 이번 한시 생계지원 사업은 소득 감소 기준 완화는 물론 제출 서류를 간소화해 보다 많은 가정을 지원할 예정인데요. 이에 공주시는 김정섭 공주시장을 재난안전대책본부 단장으로 TF팀을 꾸려, 차질 없이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 한시 생계지원비 지원사업 시작)

#3-4. 2021 온-택트 공주 석장리 구석기축제 개최
(NA) 백제문화제, 군밤축제 등을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성공적으로 치러낸 공주시가, 오는 5일부터 8일까지 4일간 ‘온-택트 공주 석장리 구석기축제’를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는 일방적 정보 전달이 아닌, 쌍방향 소통 온라인 콘텐츠를 대폭 강화했는데요. 집콕라이브! 구석기 골든벨, ‘나는 구석기 인(人)이다’ 등 3개 분야의 11개 온라인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공주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해 온라인 킬러 콘텐츠로 역사 문화 축제의 위상을 정립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주 석장리 구석기축제 온라인 개최)

#3-5. 국립충청국악원 유치, 세종시와 힘 모은다!
(NA) 국립충청국악원 유치를 노력해왔던 공주시가 세종시와 힘을 합해 상생협력 세미나 개최합니다. 이번 세미나에서 공주시와 세종시는 국립충청국악원 공주 유치의 당위성을 대외적으로 알리고 관련 내용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눌 계획입니다.
공주시는 “국립충청국악원 유치는 충청권의 국악 문화 인프라 구축 지역문화 균형발전 등의 큰 의미를 가지며, 백제 음악과 중고제 판소리, 충청권 고유의 민속음악 등의 국악자원을 전승하는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립충청국악원 유치 세종-공주 상생협력 세미나 개최)

#3-6. 5월의 공주역사인물, 향덕
(NA) 공주시가 5월의 공주역사인물로 문헌상 우리나라 최초의 효자 향덕 선생을 선정했습니다.
향덕 선생은 통일신라시대, 심각한 기근과 전염병이 전국을 휩쓸어 고통받고 있을 때, 살신성인의 자세로 부모님을 모셨는데요. 이 소식이 경덕왕까지 전달되었고 포상과 함께 그의 효행을 기록한 비석 ‘효자 향덕비’가 세워져, 충청남도 유형문화제 제99호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5월 공주역사인물 효자 향덕)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다음주도 행복한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함께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