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33회 (석장리 구석기 축제, 장애인 합동결혼식, 어린이날, 경로당, 역사문화거리, 광역BRT,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1,193 등록일 2021-05-11

주요 뉴스입니다.
(1) 2021 석장리 구석기 축제가 온택트로 진행되었습니다. 
(2) 제21회 충청남도 장애인 합동결혼식이 거행됐습니다.
(3) 제99회 어린이날 기념 표창을 진행했습니다.
(4) 옥룡동 경로당 준공식이 열렸습니다.
(5) 충청감영 역사문화거리 조성사업, 공주-세종 광역BRT 개발사업 추진 등 공주시의 자세한 소식 제127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쓰레기 분리배출, 어려울 때가 많으시죠? 하지만 환경 보호를 위해 우리가 항상 노력해야 할 부분인데요. 공주시가 쓰레기 분리배출 단속 강화를 발표하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가구당 50L재활용품 전용봉투를 월 10매 무상지급 하기로 하였습니다. 재활용품 전용봉투 사용으로 환경보호 활동에 앞장서는 공주시민이 되길바라며,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1. 2021 온택트 석장리 구석기 축제
(ST)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진행된 2021 온택트 공주 석장리 구석기축제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NA) 이번 축제는 유튜브 라이브 중계로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진행된 프로그램들로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5일 진행된 개그맨 오정태의 랜선 요리수업, ’구-석기야 밥먹자!‘는 사전 접수한 30팀이 구석기 시대 스타일 음식을 함께 만들며 눈길을 끌었는데요. 또한, 100팀의 가족이 참여한 ’집콕 라이브! 도전 구석기 골든벨‘에서는 구석기와 공주에 관련된 퀴즈를 모두 풀어낸 1위 팀에게 온누리 상품권 100만원을 증정하며 축제의 하이라이트를 장식했습니다.
(2021년 온택트 석장리 구석기 축제)

#2.  제21회 충청남도 장애인 합동결혼식
(ST) 제21회 충청남도 장애인 합동결혼식이 웅진동 선화당에서 거행됐습니다.
(NA) 이번 합동결혼식은 충청남도 내 거주하는 저소득 장애인 중 경제적 문제로 결혼식을 미뤄온 부부들을 위해 준비되었는데요. 총 34쌍의 부부가 가족 및 하객을 모시고 합동결혼식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행사는 신랑신부 부모 대표의 화촉점화를 시작으로, 양승조 충남도지사의 부부를 위한 덕담, 성혼선언, 축가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제21회 충청남도 장애인 합동결혼식 거행)

#3. 제99회 어린이날 기념 표창
(ST) 공주시가 제99회 어린이날을 기념해 표창을 수여했습니다.
(NA) 제99회 어린이날을 맞아 준비된 이번 행사는 모범 어린이 35명과 아동의 안전 및 권리 증진에 기여한 모범 교사 및 부모, 단체 등  총 17명에게 표창이 수여 되었습니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앞으로 공주시가 아이들이 행복하고 아동의 인권이 존중받는 도시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주시, 제99회 어린이날 기념 표창 수여)

#4. 옥룡동 ’성산17,18통‘ 경로당 준공식
(ST) 지난해 공사를 시작한 옥룡동 성산17,18통 경로당이 완공돼 준공식을 가졌습니다.
(NA) 옥룡동에 설립된 성산17,18통 경로당은 해당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어르신들을 위해 공주시에서 부지를 매입해 거실, 주방 등의 시설을 갖춰 건립이 진행되었는데요. 공주시는 앞으로 경로당을 이용하시는 어르신들을 위한 맞춤형 활동 지원 프로그램의 개발을 약속했습니다.
(옥룡동 ’성산17,18통‘ 경로당 준공식 가져)

#5. 제127차 정례브리핑

(ST) 제127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5-1.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NA)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가 오는 23일까지 3주간 연장됩니다. 5인이상 사적모임 금지는 물론, 실내외에서의 거리유지와 의무적 마스크 착용 등이 핵심인데요.
공주시는 현재 코로나19 예방접종률을 78,6%로 발표하며, 가족의 달 5월 맞아 많은 행사 및 모임, 지역 이동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했습니다.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5-2. 민선7기 선도복지 분야 공약 이행률 91%
(NA) 공주시 민선7기 선도복지 분야의 공약 이행률이 91%로 나타났습니다.
현재까지 완료된 선도복지 공약으로는 고등학교 교복 구입비 지원, 2030 공주시 교육지원 중장기계획 수립, 장애인 지원사업 전면 확대 등이 있으며, 공주시는 현재 완료되지 않은 사업인 어르신 일자리 확대, 공공형 여성 일자리 확대, 평생학습 체계 구축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선7기 선도복지 분야 공약이행률 발표)

#5-3. 행정안전부 청년마을 만들기 공모 사업 최종 선정  
(NA)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1년 청년마을 만들기 지원사업‘에 주식회사 퍼즐랩이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주식회사 퍼즐랩은 공주시 청년마을 추진의 중심으로, 현재 공주원도심의 공유공간과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번 선정으로 5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으며, 공주시 청년마을의 유휴공간을 직접 리모델링해 새로운 공간으로 탈바꿈 할 예정입니다.
(주식회사 퍼즐랩 청년마을 만들기 공모 사업 최종 선정)

#5-4. 충청감영 역사문화거리 조성사업
(NA) 공주시가 국비 20억원, 시비 10억원을 확보해 총 30억원 규모의 충청감영 역사문화거리 조성사업을 시작합니다. 포정사 문루 앞 유휴부지를 활용한 이번 사업은 충청감영 문화광장 조성, 충청감영 역사문화 가로 조성, 역사가 흐르는 걷고 싶은 거리조성 등 3가지 사업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한, 역사문화거리 조성을 위해 전문가의 자문과 지역주민 워크숍 등을 진행해 사업의 완성도를 높일 예정입니다.
(충청감영 역사문화거리 조성사업 착수)

#5-5. 공주~세종 광역BRT 개발사업 추진
(NA) 2020년부터 공주-세종 광역BRT 개발계획 추진을 위해 공주시, 세종시, 청주시가 함께노력하고 있는데요.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이번 사업이 반영됨에 따라 시행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습니다. 세종시 한별리에서 공주시 산성동까지 총연장 20.5km인 공주BRT 사업구간은 2022년 착공, 2025년 운행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주~세종 광역BRT 개발사업 추진)

#5-6. 석장리박물관 노후 임시시설물 철거 및 방문자센터 건립
(NA) 공주시가 석장리박물관의 노후된 임시시설물을 철거하고 방문자센터 건립 계획을 밝혔습니다. 현재 설치된 구석기 축제용 임시 막집, 그늘집 등이 노후화됨에 따라 결정된 사항인데요. 2022년 말까지 문화재청의 지원을 받아 총 30억원을 투입해 그동안 부족했던 관람객을 위한 쉼터 및 편의시설이 포함된 지상 1층, 총 면적 860㎡의 방문자센터를 건립할 예정입니다.
(석장리박물관 노후 임시시설물 철거 및 방문자센터 건립 추진)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함께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