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44회(공예품·관광기념품 공모전, 주민참여예산, 신바람정책톡톡, 제민천 활력거점 조성사업, 공주산성시장,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1,176 등록일 2021-07-27

주요 뉴스입니다.
(1) 공주시 공예품, 관광기념품 공모전의 시상식이 열렸습니다.
(2) 제4기 공주시 주민참여예산위원의 위촉식이 거행됐습니다.
(3) 제 29회 신바람정책톡톡 토론회가 개최됐습니다.
(4) 제민천 활력거점 조성사업의 현장 보고회가 진행됐습니다.
(5) 반포면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준공, 공주산성시장의 활성화사업 등 공주시의 다채로운 소식, 제138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지난주부터 연일 무더위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이런 날씨에는 갈증이 나지 않더라도 물을 수시로 마셔 몸속 수분을 유지해야 한다고 합니다. 두통, 어지러움, 구토 등 온열 질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시원한 곳에서 휴식을 취하시고 혹시 온열 질환으로 쓰러져 의식이 없는 이웃을 보신다면, 즉시 119에 도움을 요청해 주시고 물이나 음료를 억지로 먹이게 되면 질식의 위험이 있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여름 무더위에 피해 없이 건강한 한주 되시길 바라며,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1. 공주시 공예품·관광기념품 공모작품 시상식
(ST) 공주시 관광기념품 공모전과 공예품 경진대회의 시상식이 열렸습니다.
(NA) 공주시의 역사성과 상징성을 갖추고, 상품화가 가능한 관광기념품을 발굴하기 위해 시행한 제9회 공주시 관광기념품 공모전과 제27회 공주시 공예품 경진대회의 시상식이 동시에 진행됐습니다. 공모전에서는 공주와 백제의 대표적인 문화재들의 형상을 본떠 만든 스마트폰 케이스와 그립톡이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총 21팀이 입상했습니다. 공예품 경진대회에서는 인화 식기세트가 대상을 차지했으며, 총 25점이 입상했습니다.
총 46점의 선정작은 모두 지난 26일까지 고마 컨벤션홀에서 1차 전시가 진행되었으며, 오는 30일까지는 시청 1층 신바람 북카페에 전시될 예정입니다.
(공주시 공예품·관광기념품 공모작품 시상)

#2. 제4기 공주시 주민참여예산위원 위촉식
(ST) 공주시의 예산편성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주민참여예산위원이 구성됐습니다.
(NA)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과정에 주민의 참여를 보장해 예산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제고하고 실질적인 재정민주주의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인데요. 공주시의 제4기 주민참여예산위원의 위촉이 지난 21일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위촉식에서는 공개모집위원과 추천위원을 포한한 총 60명의 신규위원이 위촉되었습니다. 제4기 주민참여예산위원은 오는 2023년 6월까지 활동할 예정입니다.
위촉식을 마친 후,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총회를 열어 임원선출 및 운영 계획 보고 등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4기 공주시 주민참여예산위원 위촉식 거행)

#3. 대중교통 체계개선 신바람 정책톡톡 토론회
(ST) 지난 19일 공주시가 제29회 신바람 정책톡톡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NA) 이번 신바람 정책톡톡 토론회는 공주시의 대중교통 체계개선을 주제로 관계자 및 학부모와 학생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는데요. 토론회 시작에 앞서 공주시는 대중교통 정책의 기본 방향 및 적합한 준공영제 도입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토론회에서는 봉황중, 공주생명과학고 시내버스 노선 신설, 친절하고 안전한 운행 서비스, 탄천 간선, 지선 체계 환승 도입에 따른 이용 불편 최소화 등의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
공주시는 이번 용역결과와 시민의견을 수렴해 내년 상반기 중 시내버스 노선 개편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중교통 체계 개선 신바람정책톡톡 토론회 진행)

#4. 제민천 활력거점 조성사업 현장 보고회
(ST) 공주시 제민천 활력거점 조성사업의 현장 보고회가 열렸습니다.
(NA) 제민천을 중심으로 원도심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진행되고 있는 제민천 활력거점 조성사업의 중간보고를 위한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지난 19일 하숙마을 담소방에서 진행된 이번 현장 보고회는, 대통사지 체험관, 트래블라운지, 공주문학관 건립에 대한 관계자들이 모여 제작 및 설치용역 진행사항 보고를 진행했는데요. 이후 김정섭 공주시장은 참가자들과 현장답사 및 질의응답을 통해 소통의 시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제민천 활력거점 조성사업 현장 보고회 개최)

#5. 제138차 정례브리핑

(ST) 제138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5-1. 8월 1일까지 5인이상 사적모임 금지  
(NA) 지난 19일부터 오는 1일까지 사적모임을 4명까지로 제한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역 조치가 적용되었습니다. 이번 조치는 수도권 확진자 급증과 여름 휴가철 지역이동이 많은 점을 고려해 시행되었는데요. 공주시는 “불필요한 모임이나 외출을 자제하시고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습니다.
한편, 공주시가 코로나19 장기화로 고용 충격이 큰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한시적 공공일자리를 제공하는 2021 희망근로 지원사업을 추가 진행합니다. 만18세 이상 근로능력이 있는 취업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자 확인, 예진표 작성 안내, 체온측정 등의 업무를 진행할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공주시청 경제과 및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확인 가능 합니다.
(8월 1일까지 5인 시아 사적모임 금지 거리두기 2단계 시행)

#5-2. 민선7기 3년, 지역사회 분야 성과
(NA) 공주시가 민선7기 3주년 선도복지 분야의 성과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활력있는 지역사회를 추구해 온 공주시는 동현지구 스마트 창조도시 개발 등의 새로운 성장벨트 구축, 백제왕도 핵심유적 보존, 관리사업추진단 이전, 중앙소방학교 이전 등 공공기관 개원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농촌인프라 구축, 원도심 재생사업, 농업인수당, 행복바우처 등의 시민 편의를 위한 사업도 진행하였습니다.
공주시는 앞으로 2040 중장기 종합발전계획 수립, 강남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 강북 신도시 개발 스마트 창조도시 조성 등 다양한 지역사회 분야의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민선7기 3년, 지역사회 분야 성과 발표)

#5-3. 반포면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올해 준공
(NA) 지난 2017년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 선정으로 시작된 ‘반포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이 올해 준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반포문화센터 신축 등 기초생활기반시설 확충 및 경관개선, 주민 역량강화사업까지 포함하는 이번 반포면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은 면소재지 거점지구에 공공시설을 집중화해 주민의 삶을 향상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는데요. 준공 이후에는 반포문화센터를 평생학습센터로 지정해 주민자치프로그램만 아니라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반포면민에게 폭넓은 교육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반포면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올해 준공)

#5-4.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으로 거듭나는 공주산성시장
(NA) 공주산성시장이 2021년 스마트 시범상가 공모사업에 선정됐습니다. 이번 사업은 소상공인 사업장에 IoT, VR 등 스마트 기술을 접목해 소상공인의 자생력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사업인데요. 올해 12월까지 1억 5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서빙로봇, 메뉴보드, 키오스크 등의 스마트 오더 기술을 집중 도입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늘어나는 주차수요에 비해 부족했던 주차시설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산성시장 내 복합주차타워 구축을 위한 공모사업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으로 거듭나는 공주산성시장)

이번주 신바람 공주뉴스는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