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51회 (사회복지의 날, 지방정부회의, CJ제일제당, 공주목동헌, 추석명절 종합대책,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1,259 등록일 2021-09-14

주요 뉴스입니다.
(1) 제22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이 거행됐습니다.
(2) 충청남도 시장·군수협의회 지방정부회의가 열렸습니다.
(3) 공주시와 CJ제일제당이 상생협약을 맺었습니다.
(4) 공주목동헌의 이전복원 준공식이 진행됐습니다.
(5) 하반기 마을발전 토론회 완료, 추석명절 종합대책 등 공주시의 다양한 소식 제144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공주시민 여러분,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완료하셨나요? 공주시가 2차 접종까지 완료한 시민분들을 위해 안심 배지 배부를 시작했습니다. 안심 배지는 2차 접종을 완료하면 현장에서 바로 지급되는데요. 지난 7일 이전에 2차 접종을 마치신 분들은 신분증을 가지고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안심배지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의하셔야 할 것은 안심 배지가 증명서 역할은 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증명서 발급은 질병관리청 애플리케이션이나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해 별도의 접종완료 스티커를 배부 받으셔야 합니다. 안심배지는 백신접종을 독려하고, 이미 접종하신 시민을 예우해드린다는 의미에서 공주시가 준비한 선물이니까요. 접종을 완료하신 공주시민께서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라면서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1. 제22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
(ST) 공주시가 제22회 사회복지의 날을 기념하는 행사를 가졌습니다.
(NA) 제22회 사회복지의 날을 맞아 공주시가 현장에서 땀 흘리는 사회복지인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지난 6일 기념식을 개최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지역사회 복지 증진에 기여한 유공자를 표창하고 충남연정국악단의 축하공연 및 주식회사 애터미의 공주기초푸드뱅크 냉동탑차 기부 등이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사회복지의 날을 맞아 “복지는 시정 전반에 걸쳐 반영돼야 할 중요한 가치”라며 “사회복지 종사자의 처우를 적극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제22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 거행)

#2. 충청남도 시장·군수협의회 및 지방정부회의
(ST) 충청남도 시장·군수협의회와 지방정부회의가 열렸습니다.
(NA) 충청남도의 다양한 현안을 확인하고 협의하기 위한 시장·군수협의회와 지방정부회의가 지난 7일 함께 진행됐는데요. 이날 시장·군수협의회에서는 호남선 고속화 사업 조속 추진을 위한 공동건의문 서명이 진행되었으며, 협의회 추진사항과 시·군 건의사항 등이 논의되었습니다. 특히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에 대한 상해보험 가입 지원을 통해 종사자의 근무여건을 보강하는 내용이 제기되었습니다.
이어 진행된 지방정부회의에서는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협약과 생활 속 에너지절약 실천 협약이 체결됐습니다. 이후 지역자율방재단 지원, 충남 청년정책 사업 추진 등의 현안보고를 마친 뒤 무령왕 동상 건립 희망메시지 작성 등을 진행하고 회의는 마무리되었습니다.
(충청남도 시장·군수협의회 및 지방정부회의 개최)

#3. 공주시-CJ제일제당(햇반용 쌀) 공급확대를 위한 상생협약
(ST) 공주시와 CJ제일제당이 즉석밥용 쌀 공급확대를 위해 상생협약을 맺었습니다.
(NA) 지난해 CJ제일제당에 즉석밥용으로 공급했던 공주생산 쌀의 호응도가 높아, 금년 1,500톤 공급 추진과 더불어 2022년도에는 공주시 제안품종인 ‘예찬벼’의 계약재배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를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 지난 8일 공주시와 CJ제일제당이 상생협약을 체결했는데요. 공주시는 공주 쌀의 안정적 판로를 확보해 농가소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고, CJ제일제당은 즉석밥용 쌀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아 상생 협력의 기회로 삼을 계획입니다.
한편, 공주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CJ제일제당의 즉석밥 연간 수요량의 10%인 6,000톤 공급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공주시-CJ제일제당(즉석밥 햇반용 쌀) 공급확대를 위한 상생협약 체결)

#4. 공주목 동헌(혜의당) 이전복원 준공식
(ST) 공주목 동헌의 혜의당 이전복원 준공식이 거행됐습니다.
(NA) 공주목 동헌의 혜의당은 공주목사가 공무를 집행하던 건물인데요. 올해 1월부터 진행된 혜의당의 이전복원이 완료되어 지난 10일 준공식을 열었습니다. 이번 준공식은 현판 제막식, 준공보고, 혜의당 관람 등으로 진행되었는데요. 김정섭 공주시장은 “이번 사업으로 원도심을 하나의 역사문화 핵심거점으로 발전시켜 역사문화 역량을 강화하고, 관광객 유치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주목 복원사업은 공주 역사문화플랫폼 조성을 위한 것으로 오는 2024년까지 5년간 총 2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입니다.
(공주목 동헌(혜의당) 이전복원 준공식 진행)

#5. 제144차 정례브리핑

(ST) 제144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5-1.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NA) 공주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조치가 10월 3일까지 4주간 연장됩니다. 더불어 예방접종 완료자를 모임 인원에 포함하지 않았던 기존의 방식에서 예방접종 완료자를 포함해 최대 8인까지만 사적모임이 가능도록 방역조치가 조정되었는데요. 반면, 결혼식은 식사제공 없이 99명까지 참석이 가능하고 추석 연휴기간 요양병원·시설의 방문 면회가 허용됩니다.
추석 명절을 앞두고 공주시는 “전국적 확산세가 꺾이지 않는 상황인 만큼 예방접종 완료 혹은 진단검사 후 최소인원만 고향을 방문하시길 권고드리며 고령의 부모님이 백신 미접종자인 경우 고향 방문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5-2. 읍면동 마을발전 토론회 완료…주민자치 실현
(NA) 2021년 하반기 마을발전 토론회가 지난 2일 우성면을 마지막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 마을발전 토론회는 지난 7월부터 운영을 재개한 경로당 방문을 시작으로 마을 발전을 위한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하는 순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총 28건의 토론주제와 282건의 시민 건의사항이 논의되었으며 특히, 지역별 보유한 다양한 관광자원을 활용하고 관리해 관광객의 방문을 활성화 수 있는 방안에 큰 관심이 모였습니다.
공주시는 이번 마을발전 토론회에서 논의된 주제와 주민 투표로 이루어진 5대 발전과제를 내년도 새 시책으로 우선 검토하고 282건의 건의사항은 현장 확인과 검토를 거쳐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21년도 하반기 읍면동 마을발전 토론회 종료)

#5-3. 2021년 「추석」 명절 종합대책 추진
(NA) 공주시가 추석 명절, 공주시민과 귀성객의 안전과 불편 해소를 위해 추석 명절 종합대책을 추진합니다. 종합상황실, 재난상황실, 가축방역 상황실 3개의 상황실을 운영하고 방역대책, 교통대책 등 7개 대책반과 읍면동 생활민원처리반이 근무를 통해 시민불편을 신속하게 처리할 예정입니다. 또한 응급환자 및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대비해 환자 후송과 비상진료대책도 추진됩니다.
더불어 지역경제 소비촉진 및 안정을 위해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의 소비를 지원하고 20여개 품목의 성수물품에 대한 원산지 및 가격단속, 10여개의 개인서비스 요금 안정관리 등 물가관리 특별대책반을 운영합니다.
(2021년 추석 명절 종합대책 추진 예정)

#5-4. 민선7기 90개 기업 유치... 2,840억원 투자, 1,419명 고용  
(NA) 2018년부터 올해까지 이루어진 민선7기 기업유치 성과는 90개 기업, 약 2,840억원 투자, 고용인원 1,419명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산업단지 등 계획입지에 69개, 개별 입지에 21개의 업체가 입주했으며 업종별로는 금속 및 화학이 36개, 전자전기는 11개, 기계 7개 및 기타업종 24개의 업체가 공주시에 입주했습니다.
또한 우량기업과 업무협약도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주식회사 바이오니아 등 총 7개 기업과의 업무협약과 9월 체결 예정인 주식회사 덕산테코피아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약 9,000억원의 투자유치와 약 2,300명의 고용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공주시는 업무협약을 체결한 기업체에 대해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이며 ‘공주시 기업 투자유치 촉진 초례’를 개정해 직접적인 기업유치 노력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민선7기 기업유치 성과 발표)

#5-5. 공주시, 민선7기 체육기반시설 구축 성과
(NA) 민선7기 공약과제인 ‘생활스포츠 육성 및 인프라 확충’에 따라 현재 공주시가 321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13개 사업을 추진합니다. 현재 공주시립테니스장 비가림막 구조 설치공사, 쌍신 축구장 부대시설 조성공사, 시립박찬호야구장 시설개선공사 등 8개 사업은 마무리되어 시민들이 이용 중에 있는데요. 현재 추진중인 사업은 장애인 국민체육센터 건립, 전천후 체육시설 건립사업 등 5개 사업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대규모 사업 외에도 기존 체육시설 정비와 어르신 건강증진을 위한 야외운동기구 등 소규모 생활체육 시설 설치 사업도 함께 추진되고 있습니다.
(민선7기 체육기반시설 구축 성과 안내)

민족의 대명절 추석
안전하고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라면서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오늘도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