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52회 (무령왕 동상, 합동투자협약( MOU), 추석명절, 역사인물 곤지, 백제문화제, 공영주차장,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1,155 등록일 2021-09-23

주요 뉴스입니다.
(1) 무령왕 동상 제막식이 거행됐습니다.
(2) 공주시의 투자기업 MOU체결식이 열렸습니다.
(3) 추석 명절 나눔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4) 9월의 역사인물 곤지 시민참여 프로그램이 진행됐습니다.
(5)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전 시민 지급, 백제문화제 개최 등 공주시의 다양한 소식, 제145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잠시 후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공주시민 여러분, 즐거운 추석연휴 보내고 계신가요? 코로나19로 여전히 거리두기를 해야 하는 명절이지만, 요양병원의 방문면회 허용, 가정 내 가족모임 최대 8인 등 완화된 방역조치 덕분에 오랫만에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가지고 계실텐데요.
방역긴장감이 약해질 수 있는 시간인 만큼 개인 위생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고 혹시 고향을 방문 하셨다면 방문 전후로 선제적 진단검사를 받아 코로나19로부터 모두의 건강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건강한 추석 명절 보내시길 바라며,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1. 무령왕 동상 제막식
(ST) 무령왕 동상의 건립이 완료돼 제막식이 거행되었습니다.
(NA) 지난해 5월부터 추진되었던 무령왕 동상 건립 사업이 완료되어 제막식을 가졌습니다. 무령왕 동상은 공주향토문화연구회, 국립공주박물관회 등 총 6개 단체가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1,214명의 시민이 약 4,600만원을 모금해 건립의 시작을 함께했는데요. 공산성 서문 앞 연문광장에 설치된 무령왕 동상은, 입상의 형태로 총 높이는 9.9m이며 내부에 구동부가 설치되어 동상이 회전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제막식 당일인 지난 18일은 무령왕이 현 왕릉에 안장된 날로 1,500년 전의 무령왕이 부활한다는 의미를 가지는 날 이었습니다.
(무령왕 동상 제막식 개최)

#2. 투자기업 지원 합동투자협약(MOU) 체결식
(ST) 공주시가 총 643억원의 투자유치협약을 체결했습니다.
(NA) 지난 15일 공주시와 주식회사 덕산테코피아가 합동 투자협약 체결식을 가졌습니다. 덕산테코피아는 전자 및 디스플레이 소재분야의 중간체 합성전문 회사로, 현재 30여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인데요. 이번 투자협약을 통해 오는 2024년 2월까지 총 643억원을 투자해 남공주일반산업단지에 공장을 증설할 예정입니다. 덕산테코피아는 공장 증설 후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투자협약 체결식에서 김정섭 공주시장은 “앞으로 투자기업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아낌없는 행정적, 재정적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투자기업 지원 합동투자협약 체결)

#3. 함께해서 행복한 “추석명절 나눔”행사
(ST) 추석 명절을 앞두고 김정섭 공주시장이 온정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NA) 지난 13일 김정섭 공주시장은 추석명절을 맞아 관내 사회복지시설 위문 방문과 '추석명절 나눔행사'를 진행했습니다. 늘푸른 요양원, 금강요양원 등 관내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생활인들의 불편함을 살피고 시설 종사자들을 격려하고 위문품을 전달했는데요.
이어 의당면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열린 추석명절 나눔행사에서도 관내 지체장애인들에게 명절을 맞아 준비한 상품권과 공동모금회를 통한 지체장애인협회 후원물품을 전달했습니다.
(추석명절 나눔행사 개최)

#4. 이달의 역사인물 프로그램  9월-곤지
(ST) 9월의 역사인물 곤지의 학술세미나가 열렸습니다.
(NA) 9월 공주역사인물로 선정된 곤지는 동성왕과 무령왕의 아버지이자, 왜에 파견돼 백제계 이주민들을 규합하고 왜와 협력체계를 구축해 백제의 기반을 닦은 인물인데요. 9월의 공주 역사인물 선정에 따른 곤지 학술세미나가 지난 13일 공주대학교에서 열렸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곤지의 생애와 의미’를 주제로 공주대 정재윤 교수의 발제 후, 관련 주제에 관한 토론이 이어졌는데요. 코로나19로 세미나에 참석하지 못하는 시민들을 위해 공주시 유튜브 채널에서 행사가 생중계되기도 했습니다.
(9월 역사인물 곤지 학술세미나 개최)

#5. 제145차 정례브리핑

(ST) 제145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5-1.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전 시민 지급
(NA) 건강보험료 기준 하위소득 88%에 해당하는 국민에 대해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이 진행되고 있는 현재, 공주시가 전 시민에게 상생 국민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현재 각 가구별로 처해있는 다양한 상황들을 반영하지 못하거나, 미세한 차이로 제외되는 시민들이 발생하면서 갈등이 생겨나고 있는 점을 감안, 공주시는 추가예산을 소요해 전 시민 지급을 추진하기로 했는데요. 이번 상생 국민지원금에서 제외된 약 10,300여명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원금이 지급되며 약 26억원의 추가 예산을 소요할 예정입니다.
지원금은 전액 공주페이나 선불카드로 지급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며, 10월 중 지급될 수 있도록 진행됩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전 시민 지급)

#5-2.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NA) 9월 13일부터 26일까지 2주간 추석 특별방역대책이 추진됩니다. 이번 명절 동안 수도권을 포함한 모든 지역에서 가정 내 가족모임에 한해 예방접종 완료자 포함 8인까지 모임이 허용됩니다. 이는 가정내 모임만 해당하는 것으로, 다중이용시설에서는 기존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인원이 적용됩니다. 
공주시는 “가급적 최소 인원으로 고향에 방문해주시길 바라며 개인 위생수칙과 추석 특별방역대책 가족모임 규칙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5-3. 제67회 백제문화제 개최
(NA)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금강신관공원 일원에서 제67회 백제문화제가 개최됩니다. 이번 백제문화제는 '열린문화, 강한 백제'를 주제로 갱위강국 백제와 무령왕의 업적을 기리기 위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축제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축제는 코로나19 3단계 상황에서 진행되는 만큼 방역지침을 준수해 온라인과 대면행사를 결합한 하이브리드형 축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제67회 백제문화제 개최)

#5-4. 민선7기 공영주차장 확충, 공약 130% 달성 
(NA) 민선7기 100대 공약사업 중 하나인 '주차장 조성 종합계획에 의한 공영주차장 조성'이 목표대비 130%의 달성률을 기록했습니다. 주차난이 심각한 강북지역의 아파트, 상가밀집지구와 낙후된 읍면 지역에 공영주차장을 단계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목표였는데요. 2018년부터 현재까지 강북지역 221면, 읍면지역 15개소가 확충되었고, 연말까지 읍면지역 5개소를 추가 조성해 목표치의 155%를 달성할 예정입니다.
(민선7기 공영주차장 확충, 공약 130% 달성 발표)

이번 명절도 코로나19로 거리두기가 지속되고 있지만,
마음만은 따뜻한 시간 보내시기를 바라며,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오늘도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