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공주뉴스

시민과 소통하는 공주시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신바람 공주뉴스 356회 (공주알밤 요리대회, 풀꽃문학상, 어린이국악경연대회, 벼베기, 아동친화도시, 공공언어, 정례브리핑)

작성자 뉴미디어팀  조회수 1,033 등록일 2021-10-19
주요 뉴스입니다.

(1) 공주알밤 전국요리대회가 열렸습니다.

(2) 풀꽃문학상 시상식과 풀꽃문화제가 진행됐습니다.

(3) 공주 전국어린이국악경연대회가 개최됐습니다.

(4) 2021년 벼베기 행사가 이루어졌습니다.

(5) 아동친화도시 조성 추진, 공공언어 바로 쓰기 사업 등 공주시의 다채로운 소식 제148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전해드립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공주뉴스입니다.

공주시가 지역특화 농산물과 공예품을 판매하는 랜선 장터 ‘밤톨장터’를 여는데요. ‘밤톨장터’는 얼굴이 있는 먹거리와 이야기가 있는 공예품을 판매하는 산성 상권 토요장터라는 뜻이 담긴 공주시의 자체 개발 브랜드입니다. 성공적인 밤톨장터의 안착을 위해 공주시가 오는 25일까지 ‘밤톨장터 마케터’를 모집합니다. 밤톨장터 마케터에게는 스마트 스토어팜 입점, 제품 상세페이지 제작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집니다. 산성 상권과 공주시를 대표하는 농산물과 공예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상인, 농민 등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면서 신바람 공주뉴스, 시작합니다



#1. 공주알밤 전국요리대회 개회

(ST) 공주알밤의 매력을 뽐내는 ‘공주알밤 전국요리대회’가 개최됐습니다.

(NA) 이번 공주알밤 전국요리대회는 공주알밤의 소비 촉진과 공주알밤 가공 상품화를 위해 마련되었는데요. 올해 경연은 ‘건강을 담은 간편 한끼’를 주제로 밤을 활용한 메인요리와 디저트를 만드는 방식으로 지난 16일 공주 한옥마을에서 진행됐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응모한 50여 개 팀에서 1차 심사를 통과한 20개 팀이 최종 경연에 출전해 열띤 경합을 벌였는데요. 이번 행사는 요리 경연 본선 후, 특별 이벤트로 김정섭 공주시장의 알밤요리 시연이 이어졌으며, 대상 200만원의 상금과 상장, 최우수상 100만원, 우수상과 장려상에게는 각각 50만원과 20만원의 상금과 상장이 수여됐습니다.

(공주알밤 전국요리대회 개회)



#2. 제8회 풀꽃문학상 시상식

(ST) 제8회 풀꽃문학상의 시상식이 거행됐습니다.

(NA) 나태주 시인의 시 ‘풀꽃’의 탄생을 기념해 2014년 제정된 풀꽃문학상의 제8회 시상식이 풀꽃문학제 기간인 지난 16일 열렸습니다. 제8회 풀꽃문학상 풀꽃상에는 이은봉 시인의 ‘걸어다니는 별’이, 대숲상에는 김지헌 시인의 ‘심장을 가졌다’가 선정됐습니다.

심사위원인 유성호 한양대 교수는 이번 시상과 관련해 "이은봉 시인은 자연 사물을 벗하며 그 시공간을 서정적으로 끌어올리는 언어적 매무새에서 원숙한 경지를 보여줬다"고 선정평을 밝혔으며, 김지헌 시인에 대해서는 "생명에 대한 관찰과 표현이 활발한 매개 역할을 함으로써 그런 체험의 부단한 변형 과정을 서정시의 중요한 창작 원리로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제8회 풀꽃문학상 시상식 거행)



#3. 제2회 공주 전국어린이국악경연대회

(ST) 공주시가 제2회 공주 전국어린이국악경연대회를 열었습니다.

(NA) 국악 꿈나무를 발굴하고, 국립충청국악원 공주유치를 기원하는 제2회 공주 전국어린이국악경연대회가 지난 16일 고마 컨벤션홀에서 개최됐습니다. 이번 경영대회는 총 상금 780만원과 대상에게는 충청남도지사상이 준비되었는데요. 전국 초등학교 재학생 15개 팀이 참여해 판소리, 민요 등의 4개 종목에서 치열한 경연을 펼쳤습니다.

행사는 팀당 5분 이내의 경연으로 치루어졌으며, 이후 축하 공연과 심사평이 이어졌습니다. 이번 공주 전국어린이국악경연대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장인원을 통제하고 공주시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 되기도 했는데요. 김정섭 공주시장은 “이번 경연대회를 계기로 공주시가 국악도시 위상에 한 발 더 다가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제2회 공주 전국어린이국악경연대회 개최)



#4. 2021년 수확철 벼베기 행사

(ST) 공주시가 수확철을 맞아 2021년 벼베기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NA) 김정섭 공주시장이 본격적인 벼농사 수확을 알리는 2021년 벼베기 행사를 열었습니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이날 논을 찾아 콤바인을 몰며 벼수확 작업에 동참했습니다. 또한 벼베기 행사 이후 행사에 참여한 주민과의 소통의 시간을 가지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의 애로사항도 청취했습니다.

한편, 공주시는 2021년 공공비축미곡을 올해 말까지 매입할 계획인데요. 매입계획 물량은 40kg 기준 100,991포로 우선지급금 3만원 지급 후 연말 매입가격 결정 이후 차액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2021년 수확철 벼베기 행사 개최)



#5. 제148차 정례브리핑



(ST) 제148차 정례브리핑 소식 전해드립니다.

#5-1.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NA) 지난 12일 기준 공주시의 코로나19 백신의 전체 인구대비 접종률은 1차 91.6%, 2차 72.3%으로 집계되었습니다. 1,2차 접종의 완료율이 높아짐에 따라 지난 11일부터 18세 이상 미접종자의 백신 예방접종이 사전예약 없이 현장방문으로 가능해졌습니다.

더불어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도 함께 추진되는데요. 국가 무료접종 대상자는 6개월~만13세 이하, 임신부, 만 65세 이상 어르신으로 관내 위탁의료기관 52개소에서 접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공주시는 인플루엔자 합병증 발생의 고위험군인 만50~64세 연령층 및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자체 예방접종을 추가 지원하며 사전예약 없이 보건소 및 각 읍·면 보건지소에서 접종 가능합니다.

(코로나19 재난 대응 현황)



#5-2. 공주시, 아동친화도시 조성 추진

(NA) 공주시는 모든 아동의 권리가 존중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2023년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획득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아동친화도시 조성 사업은 지난 3월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인증 신청서를 유니세프에 제출하며 본격적으로 추진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2018년 제정된 ‘공주시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를 올해 7월 전면 개정했습니다. 또한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및 6개의 유사기관과 업무 계약을 체결하고, 다양한 정책제안과 자문을 받기 위해 아동청소년 관련 전문가로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주시, 아동친화도시 조성 추진 본격화)



#5-3. 민선7기 주요 도로 건설사업 추진

(NA) 쾌적하고 안전한 도로건설로 체계적인 도로망 구축을 목표로 한 민선7기 주요도로 건설사업 추진 내용이 발표됐습니다. 총 44개 사업, 7,173억원을 투입한 주요 도로 건설사업은 국가사업 및 충청남도 사업, 자체 사업으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요.

국가 및 충청남도 시행사업은 7개 사업에 대해 완료 1건, 6건은 추진 중입니다. 올해 완공된 행복도시에서 공주IC연결 도로공사와 더불어 봉정~방문간 국도대체 우회도로 건설 등 5개 사업은 대전 지방국토관리청과 충청남도에서 시행 중이며, 유구·신풍 주민의 숙원사업이었던 신풍~유구간 국도39호 도로건설 사업도 409억원을 투입해 조성 진행 중입니다.

자체 시행사업으로는 도로 확포장 공사 등 37개 사업에 대해 완료 21건, 16건은 정상 추진하고 있는데요. 특히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추진중인 공주IC에서 목천교차로간 확포장 공사 등 7건은 634억원을 투입해 현재 3건을 완료하고 4건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민선7기 주요 도로 건설사업 추진 경과 보고)



#5-4. 공공언어 바로 쓰기 사업의 성과와 과제

(NA) 공주시는 공공언어를 쉽고 바르게 사용해 시민과 원활한 소통이 이뤄지도록 ‘공공언어 다듬기’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시정해야 할 행정용어는 지침을 따로 만들어 공문서 작성 시 활용하도록 하고 ‘한글 지킴이 전담반’을 구성해 행정포털 내 매주 바른 공공언어 10가지를 소개하기도 하는데요. 또한 공주시의 21년 상반기 공문서와 보도자료의 검수를 통해, 모두 307개의 단어 순화가 필요한 것을 확인하고 이와 관련해 공주시는 전직원 대상으로 언어 인권에 대한 개념, 공문서 올바르게 쓰는 방법과 올바른 언어문화 확산이란 주제를 가지고 2회에 걸쳐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공주시는 “공직 내에서 바른 공공언어를 사용해 효율적 행정을 운영하고 공공정보 접근성을 높여 시민을 위한 공직자의 책무를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공공언어 바로쓰기 사업의 성과와 과제 발표)





신바람 공주뉴스 마칩니다.

오늘도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진행: 이슬기 아나운서 / 제작: 시민소통담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