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시장 최원철입니다

닫기
강한 공주 행복한 시민
문화/스포츠/관광 구도심 활성화(제민천) 답변완료
  • 작성자 : 김**
  • 등록일 : 2018-10-15
  • 조회수 : 1999
안녕하세요. 전 공주 구도심의 매력에 빠져 무작정 구옥을 구입하여 살고 있는
30대 가장입니다. 구도심이 활성화 되는 모습이 너무 뿌듯합니다.
하지만 중구난방식 예산 집행이 되는 것 같아 마음이 아파 몇가지 제언드립니다.
-제안 내용-
1. 제민천 양 쪽 1차선 도로를 깔끔하게 정비해주세요.(금강변-공주고)
산성시장부터 금강변까지 도로가 잘 정비되었지만 그것도 산성시장쪽만 정비가 되어있습니다.
노후 도로가 곳곳에 방치되어 걷기에도 불편하고 미관상 좋지 않습니다.
특히 공주 우체국 앞부터 공주고까지는 시멘트로 발라져 있고, 상수도 공사로 인해 땜질식으로 정비된 곳이 많습니다.
관광객들이 걷기 좋은 거리를 만든다면 굳이 많은 예산을 쓰지 않아도 깨끗하고 쾌적한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2. 감영길 끝자락 의료원삼거리 공터를 큰 공영주차장으로 만들어
관광상품 제민천 거리에 주차를 못하게 해주세요.
주말이 되면 많은 차량들이 주차를 위해 제민천을 가립니다.
그로 인해 많은 관광객들이 공주 구도심의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혼잡함만 느끼고 갑니다.

3. 현재 공사 재현중인 포정사 문루와 어울리는 거리를 만들어 주세요.
현재 감영길은 아스팔트 도로에 차량들이 주차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그곳에 주차를 하지 못하게 해주세요.
광화문 앞 광정처럼 아예 차량을 통제하여 광장으로 활성화하는 것도 좋습니다.
광장으로 만든다면 주말에 플리마켓이나 공연 등 많은 행사를 치룰수 있겠지요.
평소에는 소나무 숲 사이에서 시민들이 산책을 할 수 도 있겠지요.

4. 구도심에 편하게 운동할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 주세요.
많은 공원은 지어지고 있는데, 그 안에 나무와 벤치 몇 개밖에 없습니다.
차라리 그 안에 편하게 운동할 수 있는 배드민턴장이나 작은 농구장을 만들어주세요.
청소년들이나 2,30대가 운동할 수 있는 곳이 필요한데, 운동하려면 신관공원 또는 체육관에 가야합니다.
신관공원은 접근성도 떨어지고 막상 가면 시설도 노후되어있습니다.
체육관은 따로 동호회에 가입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체육관 또한 접근성이 떨어집니다.

내년도 예산 집행에 있어 이러한 것들을 참고해주신다면 시민들이 살기 좋은 곳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구도심 활성화(제민천)"에 대한 답변입니다.
시정담당관 작성일 | 2018-10-22
공주시정에 관심을 가지시고 소중한 의견을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귀하께서 제언하신 사항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1. [우체국에서 공주고까지 제민천 양쪽 도로 정비]건에 대해
우리 시에서는 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과 통행불편 해소를 위하여 매년 도로시설 개선 및 유지보수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민들께서 지속적으로 다양한 유형의 많은 사업을 요구하고 있으나, 한정된 예산으로 단기간 내 많은 요구 및 민원사항을 수용해 드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귀하께서 건의하신 우체국 앞 ~ 공주고 제민천변 도로 보수요청에 대하여 주민의견 수렴 및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예정이며, 향후 사업 추진 시 귀하의 고견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감영길 끝자락 의료원삼거리 공터에 공여주차장 설치]에 대해
이 곳은 현재 공주의료원 사업계획 결과에 따라 원도심을 활성화 할 수 있는 거점을 조성할 예정으로 주민이용 복합시설과 소규모 광장 등 주변 여건에 맞는 시설계획을 수립 중입니다. 따라서 해당 부지에 대한 주차장 조성은 어려운 실정이며 향후 감영길 주차난 해소를 위한 대안을 검토ㆍ반영토록 하겠습니다.

3. [감영길을 포정사 문루와 여울리는 거리로 조성]에 대해
포정사 문루 앞을 포함한 감영길은 주차금지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으나 주말과 평일 점심시간대에 한하여 주차가능한 상황이며, 점진적으로 감영길이라는 명칭에 어울리는 거리로 조성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구도심에 2, 30대가 운동할 수 있는 시설 설치]에 대해
앞으로 공주시는 배드민턴장이나 작은 농구장 등 소규모 체육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공원을 비롯한 각종 대상지를 발굴하고 개발하여 주민 건강과 행복지수가 증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문의사항은 건설과 도로시설팀(☎ 041-840-8196),창조도시과 도시재창조팀(☎ 041-840-8687),교육체육과 체육시설팀(☎ 041-840-8384)으로 연락주시면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OP
(32552) 충청남도 공주시 봉황로 1 TEL. 041-840-3800FAX. 041-854-1270

Copyright(c) 2018 GONGJUC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