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공주시장 최원철입니다

닫기
강한 공주 행복한 시민
육아/교육 츌산장려금 공주페이 지원변경 불편신고 답변완료
  • 작성자 : 이**
  • 등록일 : 2021-09-08
  • 조회수 : 423
안녕하세요.
올해 4월 아이를 출산하고 키우고 있는 30대 엄마입니다.
출산장려금이 전부 공주페이로 지원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민원 올립니다. 인구감소문제와 주소지 변경하고 현금만 받아가는 일부 얌체족들을 방지하기 위한 정책임을 알겠습니다만, 현재 공주에서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갑작스레 바뀐 조례가 너무 당황스럽기만 합니다.
아이를 낳고 키울 때 도움을 주고자 지원해주는 출산장려금을 공주페이로 주었을 시에 불편한 사항들을 말씀드립니다.

1. 우선 공주는 아이 분유를 종류별로 판매하는 곳이 한 곳도 없습니다. 제 아이는 태어나자마자 건강이 좋지 못하여 병원에서 퇴원 후, 특수분유를 먹었는데 판매처 찾기가 쉽지 않아 매번 대전과 천안지역에 가서 직접 사거나 택배를 시켜야 했습니다. 현재 먹이는 일반분유도 택배로 시켜먹고 있지만 급히 떨어진 날이면 공주시에는 아무 곳에도 팔지 않아서 아이를 굶길까싶어 발을 동동 구르게 됩니다. 결국은 매일 분유가 떨어지기 전 온라인몰에서 미리미리 부지런히 구입 해야하지요. 출산장려금이 공주페이로 들어온다면 아이 분유 하나도 제대로 구입하지 못할 것입니다.

2. 현재 공주시는 아이의 기저귀도 단계별로 판매하지 않고 있습니다. 신생아 시절, 아이의 기저귀를 사러 공주시 마트를 몇군데나 돌아다닌지 모릅니다. 신생아 전용 기저귀도 없을 뿐더러 아이의 개월수,몸무게에 따라 써야하는 단계가 다른 기저귀가 딱 두 종류뿐.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지 않아 불편함이 큽니다. 공주페이 지급은 아이의 기저귀 하나 제대로 구매할 수 없는 불편한 상황을 초래하게
될 뿐입니다.

3. 아이용품을 살 수 있는 매장이 하나도 없습니다.
아이를 키우다 보면 성장함에 따라 그때 그때 필요한 물품들이 참 많습니다. 우유병, 쪽쪽이, 아기로션부터 부피가 큰 용품이나 발달에 필요한 장난감까지.. 아기용품은 또 왜이리 비싼지 두세개만 사도 가격이 어마어마한데 그때마다 현금으로 지급된 출산장려금은 꽤 쓸모있는 자금이 됩니다. 그러나 공주시에서 아기용품을 한번도 구매해 본 적이 없습니다. 판매하는 곳이 한 곳도 없기 때문입니다.

시장님.
공주시의 발전을 위해서 힘써주시고 더 나은 방향을 위한 최선책을 항상 우선으로 생각해주시겠지만, 9월자로 갑자기 바뀌어버린 출산장려금 공주페이 지급 정책은 필히 철회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줄어든 인구수를 다시 충원하기 위함과 돈만 받고 이주하는 얌체족을 견제하기보다 우선 공주시에 실거주중인 육아맘들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런 정책보다 공주시가 먼저 아이를 낳고 키우기에 좋은 고장이 될 수 있도록 더 나은 환경과 복지를 만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츌산장려금 공주페이 지원변경 불편신고"에 대한 답변입니다.
여성가족과 작성일 | 2021-09-14
안녕하세요? 공주시정에 관심을 가지시고 소중한 의견을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귀하께서 질의하신 민원에 대하여 안내드립니다.

귀하의 민원 내용은 출산장려금 공주페이 지급의 불편함에 대한 민원으로 이해됩니다.

현재 우리시는 2021. 9. 1. 「공주시 출산 지원에 관한 조례」 개정을 통해 출산장려금을 상향하였고, 지급방법을 현금에서 공주페이로 변경하였습니다.
출산 시 병원비, 조리원비 등 상당한 비용이 소요되고, 또한 공주시에서 출산용품 등을 구입하기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도 공감합니다. 다만, 공주페이 지급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더불어 일부 출산장려금 부정수급 문제 해결을 위해 논의 끝에 결정되었으며, 공주페이로 지급으로 아쉬운 부분을 조금이라도 해소하고자 인근 지자체에 비해 상당한 금액으로 상향하였습니다.

당장 출산과 함께 사용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으나, 공주페이는 지급 후 5년 동안 사용 가능하여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운하시더라도 넓은 마음으로 이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앞으로 정책을 시행함에 있어 많은 분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보건복지부에서는 2021년 출생아를 대상으로 ‘첫만남이용권’ 사업을 계획중이며, 2022. 1. 1. 출생아부터 국민행복카드 바우처로 200만원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귀하의 질의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내용에 대한 추가설명이 필요한 경우 여성가족과 인구청년정책팀(☏041-840-2581)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우리시는 민원처리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하단의 [만족도 조사하기]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TOP
(32552) 충청남도 공주시 봉황로 1 TEL. 041-840-3800FAX. 041-854-1270

Copyright(c) 2018 GONGJUC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