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세한 내용은 상단 탭을 눌러 확인 가능합니다.
비전
신활력센터사업이란?
농촌과 도시가 상생, 협력하는 공주시공동체경제 활성화
- 공감(사람을 잇는 플랫폼) : 추진주체 발굴 및 소통을 위한 지역 활동가 양성
- 신활력플러스 추진단 운영
- 공동체경제 아카데미
- 주민생각현실화 지원
- 청년농촌살이 지원
- 공동체 조직 관계망 구축
- 공유(공간을 잇는 플랫폼) : 공주형 공동체경제 비즈니스 거점 조성
- 공동체활력플러스센터 조성
- 창업비즈니스 공간조성
- 농촌유휴공간 재발견
- 착한소비 공유장터 조성
- 공존(농촌과 사람을 잇는 플랫폼) : 지역가치 창출을 위한 공동체사업 활성화
- 농촌기반형 공동체 사업 활성화 성장지원
- 농촌생각 공동체 운영
- 공동체 비즈니스 홍보/마케팅
사업추진단계
- 현안 숙의과정 : 1단계(21년~22년) / 아카데미 수료 291명
- 역량강화 과정 : 2단계(23년) / 공동체 조직화 62개
- 자생강화 과정 : 3단계(24년) / 농촌벤처 5개, 신규벤처 5개
- 농촌벤처 고도화사업, 홍보비즈니스사업(로컬브랜드 안테나 마케팅 프로젝트)
- 청년창업 프로그램, 미래농촌 예비청년
추진 경과
사업 경과
- 기본계획 : 공감(사람을 잇는 플랫폼), 공유(공간을 잇는 플랫폼), 공존(농촌과 사람을 잇는 플랫폼)
- 실현구체화
- 아카데미 3회 291명 수료 지역활동가 코디네이터 10명
- 액션그룹 108팀 발굴 수익, 비영리, 농촌벤처팀
- 청년 7팀 창업, 청소년 창업교육, 공간/비공간 지원, 농고협력 교육
- 마켓운영 협의체 1팀, 액션그룹 협의체 1팀 구성, 청년 마케팅 사회적 협동조합 1팀
- 공동체활력플러스 센터 : 중간지원조직 거점화
- 창업비즈니스 공간 구축 : 공동체활력플러스 센터별관 운영
- 유휴공간 재발견(이인면) : 청년 커뮤니티 거점 (농유피)
- 자생강화마켓 기반시설 : 웨건형 매대 43개 제작
- 사업활성화 컨설팅 : 농촌벤처, 신규벤처 발굴 컨설팅
- 농촌생각공동체 현안 모으기 : 액션그룹포럼 2회, 충남네트워킹 구축, 전국 심포지엄 개최 1회, 청년포럼 1회, 성과공유회 3회
- 로컬브랜드 ‘고마바우’ 출원, 안테나 마케팅 프로젝트 : 지역대표상품 패키지 리뉴얼, 온라인 판매, 오프라인(관내/수도권)리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