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강한 공주, 행복한 시민
문 화 관 광

공주한옥마을

공주한옥마을
  • 주소충청남도 공주시 관광단지길 12
  • 연락처041-881-2828

소개

현대와 전통의 어울림, 한옥마을

우리나라의 전통건축물의 특징 중 하나는 지붕의 선이 아름답고 자연미가 넘친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동아줄을 살짝 늘어뜨린 듯 자연스러운 곡선이 살아나는 용마루며, 위에서 아래로 내리면서 끝을 살짝 치켜 올린 내림마루와 추녀마루의 맵시는 여인네 버선코의 아름다움에 비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한옥마을의 가족단위 숙박동이 밀집해 있는 곳. 짧은 고샅길이지만 한옥이 주는 우리 고유의 멋을 흠뻑 느낄 수 있다.


공주한옥마을 한옥의 문과 창호는 바깥문의 띠살창부터 안방의 용(用)자 살창과 아(亞)자 살창 등 조상들이 즐겼던 대로 창호를 실내외에 쓰고 있어서 고고하기도 하면서 아름답기도 한 창호의 멋을 느낄 수 있다. 

가구 또한 고가구 풍의 가구를 들여놓아 안방, 거실 등 실내분위기와 조화를 이루게 배려하고 있다.

한옥은 농경문화에 익숙했던 조상들에게 있어서는 주거 공간 외에도 쓰임새가 많은 건축물이다. 

처마 밑 그늘진 곳은 푸성귀를 말려 보존하거나 씨로 쓸 옥수수나 마늘을 저장 하는가하면, 약초를 저장하기도 하고 내당의 안방대청 처마는 음식이 상하지 않게 보관하는 냉장고와 같은 역할을 하기도 했다. 

한옥마을 한옥 곳곳을 장식하고 있는 소품은 이러한 우리조상의 지혜를 잘 말해주고 있다.

포토갤러리

공주한옥마을1
공주한옥마을2
공주한옥마을3
공주한옥마을4

지도

주요시설물 운영 안내

- 이용시간  : 연중 무휴
- 이용요금  : 전화 또는 홈페이지 참고


교통정보

- 주차시설  : 무료

부가정보